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첫 신용등급 획득..."자금조달 기회 다각화"


입력 2023.06.08 16:13 수정 2023.06.08 16:14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더샵 부평센트럴시티ⓒ이지스자산운용 더샵 부평센트럴시티ⓒ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은 이지스레지던스리츠가 나이스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의 기업신용등급 평가에서 신용등급 ‘A-(안정적)’를 각각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는 주거 자산에 투자하는 국내 첫 상장 리츠다. '더샵 부평센트럴시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3578세대를 기초 자산으로 2020년 8월 상장했다. 추가 편입된 자산으로 루프스테이션 홍대, 디어스 명동, 디어스 판교, 미국 멀티패밀리 및 스튜던트하우징 등이 있다.


A-(안정적) 등급은 전반적인 채무상환 능력이 높으며 자산 구성과 부채비율, 현금흐름 등의 재무 구조 등을 고려했을 때 향후 신용등급이 안정적이라는 의미다.


한국기업평가는 이지스레지던스리츠에 대해 ▲우수한 현금 흐름 안정성 및 자산 포트폴리오 ▲우수한 커버리지 지표(EBITDA/고정비)와 양호한 담보대출비율(LTV)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보유 자산의 양호한 입지 및 높은 임대율 수준 ▲양호한 금융비용 충당능력 ▲주요 투자 부동산펀드의 장기차입금 위주 안정적인 만기 구조 및 현금성 자산 등을 평가 근거로 삼았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는 이번 신용등급 확보로 공모채를 발행할 수 있게 됐다. 공모채를 발행하려면 신용평가회사 2곳 이상에서 신용평가를 받아야 한다. 공모채 발행이 가능한 상장리츠는 금융권 차입 외에 자금조달 전략을 다양하게 펼칠 수 있는 이점이 생긴다.


아울러 신용평가 자체로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리츠라는 점을 공인받는 효과도 있다. 신평사는 평가대상의 채무상환 능력을 볼 수 있는 현금흐름과 재무 상태 등을 고려해 신용등급을 매긴다.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채무 상환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더욱 우호적인 금리에 대출이 가능해진다.


한편, 부동산투자회사법상 총자산 규모 5000억원 이상의 상장리츠는 유가증권시장 상장 후 최초 결산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신용평가를 획득해야 한다. 이지스레지던스리츠는 의무 기준에 해당하지 않지만 선제적으로 신용등급을 받았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금리 인상기 신용경색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상장리츠의 자금조달 능력이 리츠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주요 기준이 되고 있다”며 “이번 신용평가로 공모채 발행 등 다양한 자금조달 전략을 활용해 배당 안정성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