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과기정통부, 소속·산하기관 심야 시간 사이버공격 대응 강화


입력 2023.06.01 12:01 수정 2023.06.01 12:01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7월부터 65개 기관 대상

긴급 차단제 확대 시행


ⓒ데일리안DB ⓒ데일리안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최근 사이버공격 증가에 따른 신속한 대응 및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달부터 65개 소속·산하기관 대상으로 ‘사이버공격 긴급차단제’를 확대 시행한다.


사이버공격 긴급차단제는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소속·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사이버 공격을 사이버안전센터에서 선제적으로 차단함과 동시에 관련 정보를 대상 기관에 통보해 주는 제도다.


현재는 사이버안전센터에서 사이버공격 징후를 감지하면 소속·산하기관에 즉시 통보하고 소속·산하기관에서는 관련내용을 확인 후 차단 조치를 이행하는 단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긴급차단제는 기관 보안 담당자가 상주하지 않는 비업무시간에도 사이버 공격 및 탐지된 위협정보에 대해 사이버안전센터 민간 전문가 협조를 받아 대응하는 것이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2019년부터 국립전파연구원 등 3개 기관을 대상으로 사이버공격 긴급차단제 운영을 시작해 현재 11개 기관이 시범운영을 진행했다.


1단계로 54개 소속·산하기관은 이달까지 긴급차단제 도입을 위한 사전점검 및 시험운용 등을 거친 후 다음달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2단계로 8개 기관은 기관별 관리체계 마련 및 보안사항 검토 등 사전 준비 절차를 거쳐 향후 시행시기를 결정한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지능화·고도화 되는 사이버보안 환경에는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속·산하기관과 소통·협력을 강화하고 정보시스템 취약점 점검 및 개선, 사이버공격 모의훈련 실시 등으로 전체 기관 사이버 공격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