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세훈 "민주당, 난방비 폭등 초래한 것에 대국민 사과부터 하라"


입력 2023.01.27 08:40 수정 2023.01.27 18:53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문재인 정부 포퓰리즘, 에너지 가격 상승 인위적으로 막아…한전, 부실기업 전락"

"그 결과, 국제 에너지 가격 변동 커질 때 한전 완충 역할 못해…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

"노숙인, 쪽방촌 주민 생존 위협…올 겨울 가장 시급한 시정 현안은 에너지"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년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신년인사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년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신년인사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데일리안 김민호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난방비 폭탄'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7조원대의 에너지 지원금을 제안하자 "오늘의 폭등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해 사과부터 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지난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에너지 지원, 조금도 지체하지 않겠습니다'란 제목의 글을 올리고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 포퓰리즘으로 에너지 가격 상승을 인위적으로 막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전은 박근혜 정부 시절 연간 4조∼12조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내던 탄탄한 기업이었다"면서도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과 요금 억제 정책으로 점점 적자 폭이 커져 지난해에만 30조원의 적자를 내며 회사채를 발행해야 겨우 연명하는 부실기업으로 전락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그 결과 국제 에너지 가격의 변동 폭이 커질 때 한전이 완충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고, 상승의 충격이 고스란히 국민들께 전달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취약계층의 한파 대응과 관련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노숙인, 쪽방촌 등의 주민이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올 겨울 가장 시급한 시정 현안은 에너지"라며 "긴급 지원을 조금도 지체하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또 "예비비와 특별교부금으로 노숙인 보호시설이나 경로당 같은 사회복지시설에 난방비를 추가로 지원하겠다"며 "노숙인에게 제공할 겨울철 응급 잠자리와 거리 상담 인력을 확대하고 쪽방 주민에게는 생필품을, 노숙인에게는 방한 물품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저소득 가구에 단열재·창호·친환경 보일러를 교체해주는 사업도 추진해 난방 문제를 근본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오전 노숙인 임시보호시설인 서울역 희망지원센터와 영등포구 소재 두암경로당을 찾아 애로사항을 들었다.


오 시장은 "정부 차원에서 지원 대책이 나왔지만 체감하기에 많이 부족한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자치구들과 협조해 사각지대가 없도록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박찬제 기자 (pcjay@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박찬제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