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방역패스도, 거리두기도 없는 공연장…왜 ‘가변석’ 유지할까


입력 2022.01.20 14:01 수정 2022.01.20 10:37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가변석, 변화 잦은 지침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

정부가 지난 18일부터 공연장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을 해제하면서, 공연장은 당분간 방역패스와 상관없이 공연을 열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기존 방역지침인 ‘일행 간 한 칸 띄어앉기’를 적용하지 않기로 하면서 방역패스를 시행하지 않아도 전석오픈이 가능하다.


ⓒ뉴시스 ⓒ뉴시스

다만 공연계는 이 같은 정부의 방역지침을 받아들고 환희하는 한편, 조심스러운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듯 보인다. 일부 제작사는 가변석을 유지하고, 또 다른 기획사는 방역패스 전용관을 여전히 고수하기로 결정했다.


그간 공연장들은 방역 지침 단계가 격상될 것을 대비해 좌석을 일반석과 가변석으로 구분지어 운영해왔다. 이는 코로나 초기, 허용 가능한 모든 좌석에 대해 예매를 진행하고 방역 조치 강화에 따라 거리두기가 필요해지자 예매건을 모두 취소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예매 티켓 일괄 취소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제작사가 짊어져야 하는 상황이었다.


제작사는 이런 상황이 반복되자 머리를 맞대기 시작했고, ‘가변석’ 시스템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단계가 격상되더라도 가변석만 취소하면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기존 예매를 유지한 채 공연을 이어갈 수 있다. 이는 현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었다.


그런데 이번 지침이 객석 내 거리두기와 관련해 ‘별도 안내 시까지 미적용’이라고 밝혔음에도 대부분의 공연이 가변석 시스템을 이어가는 건, 앞서 오락가락하는 방역 지침에 대한 불안감의 잔재로 볼 수 있다.


한 공연 제작사 관계자는 “방역패스 적용이 해제되고, 거리두기 없이 공연을 할 수 있다는 건 정말 기쁜 소식이다. 드디어 ‘공연장은 안전하다’는 우리의 목소리가 통한 것 같아 조금은 안도했다”면서도 “하지만 코로나는 워낙 변수가 많고 방역 지침 역시 잦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지침이 강화될 경우 당장 띄어앉기부터 실행될 것으로 보고 가변석을 안전장치로 남겨두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공연제작사의 경우 정부 지침과 별개로 자체적인 공연장 내 방역패스를 적용한다. 이 역시 가변석과 마찬가지의 안전장치로 볼 수 있다. 방역패스를 소지한 관객만을 대상으로 공연 회차를 운영할 경우 추후 공연장 내 밀집도 조정 관련 지침이 변화되더라도 이와 상관없이 공연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공연 관계자 역시 “당장 방역지침이 완화됐다고 하더라도, 그 것에 일희일비하면 안 된다는 것을 지난 2년간 뼈아픈 경험을 통해 학습했다. 차라리 방역패스를 운영하면 관객들도 더 안전하다고 생각할 것 같고, 추후 지침이 변경되더라도 혼란 없이 공연을 이어갈 수 있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공연계가 정부의 방역지침 완화에도 이 같은 입장을 보여주는 건, 잦은 지침 변화에 따른 불안감도 있지만 공연계의 매출 회복세를 이어가겠다는 절심함 때문이기도 하다.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액은 3071억원으로 1721억원을 기록한 전년보다 1.8배로 증가했다. 특히 12월 매출은 524억원으로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전년 동기 매출액인 48억원의 약 11배를 기록하는 등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더구나 공연 제작사들이 공개한 공연 라인업에 따르면 올해 초만 해도 ‘라이온킹 인터내셔널 투어’(1월26일) ‘엑스칼리버’(1월29일 개막) ‘디아길레프’(2월 23일) ‘노트르담 드 파리 프렌치 오리지널 내한 앙코르’(2월25일) ‘프리다’(3월1일) ‘웨스턴 스토리’(3월2일) ‘킹아더’(3월22일) ‘데스노트’(4월) 등 내한공연은 물론 인기 대작들과 창작초연 작품까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어 지속적 회복세를 이어가기 위해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