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식음료업계,엄지족MZ세대 공략한 마케팅 활발


입력 2021.07.17 10:01 수정 2021.07.16 23:41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MZ세대가 익숙한 모바일 기반 콘텐츠 활용

웹예능, 인스타그램, 유튜브, 디지털광고 등 방식도 다양

카카오TV 오리지널 머선129 포스터 및 지평주조-동원F&B 양반 콜라보 콘텐츠ⓒ각 사 제공 카카오TV 오리지널 머선129 포스터 및 지평주조-동원F&B 양반 콜라보 콘텐츠ⓒ각 사 제공

최근 식음료업계가 소비의 주력으로 떠오른 MZ세대를 겨냥하기 위해 모바일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MZ세대는 스마트폰과 언택트에 익숙해 모바일 중심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이고 있어 기업들이 이들을 집중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다.


전통 막걸리 제조업체 지평주조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TV 오리지널 ‘머선129’에 김기환 지평주조 대표가 직접 출연하며 젊은 소비자들과 새로운 소통을 시도했다.


‘머선129’ 11회, 12회 두 회에 걸쳐 방영된 지평주조편은 강호동과 특급 정보원 유병재가 김기환 지평주조 대표와 파격적인 혜택 협상을 통해 결정한 경품을 건 ‘병 던지기’ 한판 승부가 펼쳐졌다.


해당 영상은 카카오TV 공개 이후 2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보이며 구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MZ세대를 겨냥한 콜라보 마케팅도 활발하다. 지평주조는 최근 동원F&B의 한식 프리미엄 브랜드 ‘양반’과 SNS 콘텐츠 콜라보를 진행했다.


이번 콜라보를 통해 지평주조와 동원F&B 양반은 ‘한국의 맛’이라는 공통점을 토대로 각 사의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새로운 푸드 페어링을 제안했다.


어르신들의 술, 간식으로 여겨졌던 막걸리와 김부각은 가볍게 즐기는 홈술∙혼술 트렌드에 따라 젊은 소비자의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두 식품이 만나 새로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들에 어필하고 있다.


햇반컵반 명탐정컵반즈ⓒCJ제일제당 햇반컵반 명탐정컵반즈ⓒ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햇반컵반BIG’ 제품 출시와 함께 유튜브 콘텐츠 ‘명탐정 컵반즈’를 선보였다.


‘명탐정 컵반즈’는 ‘햇반컵반’을 주제로 두 가지의 추리 미션을 풀어가는 내용으로, MZ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인 추리게임과 가상 세계관 몰입을 반영해 ‘햇반컵반’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해당 영상은 한 달 만에 조회수 330만을 넘기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으며, 이러한 인기는 ‘햇반컵반’의 매출로도 이어졌다. ‘햇반컵반’의 편의점 경로 매출은 콘텐츠를 출범한 지난 5월 한 달 동안 작년 대비 20% 가량 증가했다.


또한, 지난달에는 소셜 추리게임 ‘명탐정 컵반즈’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어 소비자가 직접 ‘햇반컵반’ 제품과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 테라 신규 디지털광고ⓒ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테라 신규 디지털광고ⓒ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올여름 성수기를 맞아 대세 맥주 ‘테라’의 신규 디지털 광고를 공개했다. 하이트진로는 ‘BBQ’, ‘도미노피자’, ‘여기어때’, ‘직방’, ‘KB페이’ 등 식품, 부동산, 핀테크 부문의 다양한 업종과 협업한 유튜브 광고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국내 최고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테라의 브랜드파워를 강조할 뿐 아니라, 테라가 홈술, 혼술에 가장 어울리는 맥주임을 전달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5개 광고 전편은 6초의 짧지만 강렬하게 제작해 테라의 대세감을 임팩트 있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일상에서 테라를 즐기는 모습을 반전있게 연출해 의외성의 재미를 줄 뿐 아니라 위트 있는 카피와 파격적인 원씬(한 장면)으로 몰입도를 극대화했다.

임유정 기자 (ire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