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오세훈표 정책 속도 낸다…서울시 조직개편안 '원안' 통과


입력 2021.06.15 17:32 수정 2021.06.16 09:58        안덕관 기자 (adk@dailian.co.kr)

주택건축본부→주택정책실 확대 등 조례안

'박원순 지우기' 반발 끝에 시의회 문턱 넘어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열린 정례회 본회의에서 추경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의 조직개편안이 서울시의회에서 통과하면서 오 시장의 핵심 정책 추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시의회는 15일 본회의를 열어 서울시의 조직개편안이 담긴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안과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서울시가 지난달 17일 시의회에 안을 제출한 이후 약 한 달 만이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주택건축본부를 주택정책실로 확대 개편·격상하는 한편 서울민주주의위원회를 폐지하고 노동민생정책관을 공정상생정책관으로 개편하는 내용 등이 핵심이다.


또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미래청년기획단과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창업정책과 신설, 바이오·인공지능(AI) 등 신성장 산업을 지원할 신성장산업기획관 재편 등 내용도 담고 있다.


개편안이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면서 오 시장은 새롭게 짠 조직을 기반으로 핵심 정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시는 당초 계획보다 일정이 늦어지긴 했지만, 이른 시일 안에 조직개편과 정기 인사를 신속히 단행해 새 조직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개편안 중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이 만든 서울민주주의위원회 폐지와 노동민생정책관 명칭 변경 문제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박원순 흔적 지우기'라며 강하게 반발해 진통을 겪은 바 있다.


국민의힘 소속인 오 시장의 서울시와 민주당이 절대다수인 시의회의 갈등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의회는 전체 110석 중 101석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시의회에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에 앞서 "조직개편안을 통과시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 시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안덕관 기자 (ad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안덕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