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기업이 뛴다-79] HDC현대산업개발, 종합 금융 부동산기업으로 도약


입력 2021.02.12 07:00 수정 2021.02.11 23:05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부동산 개발 노하우와 금융기법 결합한 프로젝트 잇달아 선보여

고척 IPARK 등 개발 패러다임 혁신 차별화

독보적인 디벨로퍼로서 운영사업 본격화

리츠를 도입한 국내 최대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고척 IPARK’ 조감도.ⓒHDC현대산업개발 리츠를 도입한 국내 최대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고척 IPARK’ 조감도.ⓒHDC현대산업개발

종합금융부동산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HDC그룹의 HDC현대산업개발이 부동산 개발의 노하우와 금융기법을 결합한 프로젝트를 선보이며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그동안 HDC현대산업개발은 독창적인 디벨로퍼로서 남다른 행보를 보여 왔다. 디벨로퍼로서 기획, 설계, 시공, 분양, 관리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노하우를 축적해온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미 타 건설사와는 다른 길을 걸어왔다.


리츠 도입한 국내 최대 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 ‘고척 IPARK’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1월 ‘고척 IPARK’를 선보이며 운영사업을 본격화했다. 이 단지는 2205가구로 국내 최대 규모의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로서 대규모 상업시설, 복합행정타운, 공원 등이 함께 조성되는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이다.


공기관의 공공성과 안정성, 민간의 상품성을 결합한 주거 시장의 구조 변화에 걸맞은 새로운 플랫폼으로 8년간 주거 기간을 보장함과 동시에 고객에게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접목해 주거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는 HDC현대산업개발만의 특화된 서비스, 원스톱 쇼핑, 행정 서비스, 문화, 공원 등의 콘텐츠를 결합해 기존 임대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민간임대아파트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리츠를 도입해 HDC와 더불어 공기관이 함께 출자자로 참여했다. 또 HDC그룹의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만큼 HDC현대산업개발만의 특화된 주거 서비스가 제공된다. 가구별 주방 레인지후드 청소 및 매트리스 살균 서비스, 가전, 정수기 렌탈 등의 컨시어지서비스, 세탁, 이사 등의 다양한 생활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 아파트는 총 597가구 모집에 5061명이 신청해 평균 경쟁률 8.48대 1이었으며, 최고 경쟁률은 55대1을 기록하기도 했다.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의 독보적인 아이디어 담긴 ‘일산 2차 아이파크’


‘일산 2차 아이파크’는 HDC민간임대주택1호리츠에서 공급하는 첫 번째 민간임대아파트다. 리츠라는 금융기법과 설계단계부터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이디어를 결합해 민간임대주택시장에서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였다.


이 단지는 민간에서 선보이는 상품답게 설계부터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 차별화를 뒀다. 우선,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은 혁신설계를 선보였다.


침실과 침실, 거실과 침실 사이 ‘무빙월 도어’는 공간을 분리 및 통합 할 수 있게 설계돼 자녀의 성장기 및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언제든 변형이 가능하다. 현관에는 유모차, 레저 장비 등을 수납할 수 있는 별도 수납공간을 배치했다. 일부 평면에서는 테라스도 갖췄다. 단지 중앙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썬큰광장이 있으며, 피트니스센터 등 대규모 상업시설이 광장을 중심으로 조성된다.


이밖에도 HDC현대산업개발은 기존의 디벨로퍼에서 한발 나아가 기존의 개발사업과 리츠사업을 접목해 새로운 플랫폼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일산 2차 아이파크, 고척 아이파크 등의 리츠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용산철도병원과 공릉역세권에서도 리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리츠나 인프라 펀드를 통해 운영 부분의 역량을 강화하고 양질의 부동산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존의 개발사업과 운영사업이 융합된 신사업으로 일반 투자자들과 함께 단기수익을 넘어 중장기적 가치를 창출하고, 4차 산업을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리츠 사업으로 추진된 일산 2차 아이파크 썬큰광장이 있는 전경사진.ⒸHDC현대산업개발 리츠 사업으로 추진된 일산 2차 아이파크 썬큰광장이 있는 전경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그룹의 계열사 시너지효과…선순환 패러다임 갖춰


HDC그룹은 HDC자산운용, HDC아이콘트롤스, HDC아이서비스 등 주거 플랫폼 관련 회사 등과 함께 종합 금융 부동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시너지 창출에 매진 중이다.


HDC자산운용은 종합 금융부동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HDC현대산업개발과 함께 투자자들이 설립한 리츠를 HDC자산운용이 설립한 AMC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다.


HDC아이콘트롤스는 HDC현대산업개발과 협업해 조명만으로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스마트 LED 감성조명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아이파크에 도입했다. ‘스마트 LED 원격 제어 시스템’ 역시 협업으로 개발하고 국내 최초로 아이파크 시공현장에 적용해 조명 검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또 B2C 사업에도 진출해 아이파크 입주민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스마트LED 조명과 스마트 도어락의 감성을 집에서 누릴 수 있게 됐다.


HDC아이서비스는 임대 및 공동주택 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고척 아이파크에서는 입주민 편의를 위한 세탁, 조식, 도우미 등의 가사생활 지원 서비스, 이사, 청소, 렌탈, 클리닝 등 생활편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HDC아이서비스가 R&D센터와 전문 방역조직을 신설해 고객들에게 앞으로 살균소독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한 주거공간을 만들어가는 데 일조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HDC그룹 내 사업 간의 융합으로 고객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고자 노력 중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앞으로도 개발사업을 바탕으로 미래시장에 적합한 플랫폼을 개발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해 나갈 것이며, 단순히 건설에만 그치지 않고 고객의 여정과 함께하는 선순환의 패러다임을 만들 것”이라며 “그 중심에 HDC그룹의 HDC현대산업개발이 있다”고 강조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