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10-28 00시 기준
확진환자
26146 명
격리해제
24073 명
사망
461 명
검사진행
22904 명
18.4℃
약간의 구름이 낀 하늘
미세먼지 33

건축의 날 기념식, 건축산업·문화발전 유공자 수상자 발표

  • [데일리안] 입력 2020.09.23 11:00
  • 수정 2020.09.23 08:00
  •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24일 기념식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 주제로 유튜브 생중계

ⓒ국토교통부ⓒ국토교통부


‘2020 건축의 날’ 기념식이 24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인석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등 각계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유튜브 건축학회 TV)으로 개최된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건축의 날(9월 25일)은 경복궁 창건일(1395년 9월 25일)을 기념한 것이다. 우리 고유의 건축문화 창달과 미래 건축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건축인의 화합과 단결을 도모하고자 지난 2005년 제정된 이래 매년 기념식을 개최해왔다.


이번 행사는 일상의 크고 작은 건축물들이 모여 도시를 바꾸고 이끌어간다는 취지 아래 ‘작은 건축, 도시를 바꾼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상태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기념식은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강부성 대한건축학회 회장의 개회사, 진선미 위원장의 축사(영상), 수상자 발표, 김현미 장관 치사(영상) 순으로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주범 건축의 날 운영위원회 위원(건국대학교 교수)이 ‘건축인 선언’을 낭독하며 창의적인 건축문화의 창달과 건축인의 위상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건축인의 각오를 새롭게 다진다.


매년 건축의 날 기념식 현장에서 진행되었던 수여식은 비대면 행사인 관계로 부득이하게 생략되었으며, 건축문화 및 건축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6명을 발표한다.


최두호 토문건축사사무소 대표이사가 다양한 주거형식과 시스템을 적용한 건축 및 도시단지 설계, 주거단지 디자인 발전방향 연구 등 우리나라 건축․주거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동탑산업 훈장을 수상한다.


김한섭 LH토지주택대학교 교수가 LH에서 근무하며 주거복지 로드맵 이행, 공공주택 설계공모, 건축사 참여 확대 등 공공주택 디자인 혁신 및 품질향상을 견인한 공로로 산업 포장을 수상한다.


또한, 김혜정 명예교수(명지대학교) 등 3인이 대통령 표창, 김흥수 건축사(해안건축 대표) 등 4인이 국무총리 표창 및 임종엽 교수(인하대학교) 등 3인이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한다.


아울러 유공자 포상 이외에 ‘제14회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수상자도 함께 발표한다. 쇠퇴한 도시의 학교 도서관을 지역 주민이 함께 이용하고 가꾸는 마을 도서관으로 탈바꿈시킨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북초등학교 김영수 도서관’이 국무총리표창(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 장관은 축하영상을 통해 “건축 산업과 건축문화 발전을 위해 오늘도 묵묵히 현장을 지키고 계시는 건축인 여러분들께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한다며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와 도전 앞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건축 산업의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