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코로나19 백신 독점국 없이 공평하고 충분히 보급돼야" G20 공동선언문


입력 2020.09.18 09:31 수정 2020.09.18 09:31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G20 재무·보건차관 14~17일 회의 열어 선언문 도출

홍남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지금부터 병행해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겸 제1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G20(주요 20개국) 재무·보건장관은 18일 공동선언문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특정국가의 독점 없이 공평하고 충분하게 보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G20 재무·보건차관은 14~17일 4일간 회의를 개최해 이번 공동선언문을 도출했다. 우리나라는 허장 국제경제관리관이 대표로 참석했다.


이들은 "국제사회가 백신의 공평한 공급을 위해 추진 중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추가로 반영했다"고 말했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향후 개발된 코로나19 백신의 충분하고 공평한 배분을 위해 백신면역연합(Gavi)이 제안한 글로벌 백신 공급 메커니즘이다.


또 "코로나19 관련해 사용자 친화적이고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생산·공유하기 위한 획기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7일 화상으로 개최된 'G20 재무·보건장관 합동회의'에 참석했다. 경제·보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G20 재무·보건장관이 올해 처음 함께 모인 회의다. 이 회의 논의를 토대로 G20 재무·보건장관 공동선언문이 도출됐다.


홍 부총리는 토론 세션에서 "방역과 경제 사이에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며 "방역이 경제회복의 대전제인 만큼 철저한 방역 조치를 바탕으로 적정 경제활동의 유지에도 중점을 둬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최대한 셧다운 없이 코로나19의 안정적 관리와 경제회복을 병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재정의 적극적 역할 등 당면한 경제·보건 위기 대응이 중요하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사회 구조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도 지금부터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비대면화·디지털화를 촉진시키고 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를 확대시키고 있음으로 변화에 대한 준비를 균형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한국은 상당 규모의 재정을 투입해 한국형 뉴딜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도 했다.


또 "방역·보건 대응에 필요한 재원 조달 협력과 함께 제도구축, 지식·기술 공유, 역량 강화 등 비재원적 분야에서의 창조적·획기적인 공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회의에서 중장기적 시계에서 선제적 준비가 필요한 분야들을 균형적으로 제시해 다수 회원국의 공감을 얻었다고 기재부 측은 밝혔다.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국가 차원에서는 전염병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보건 관련 인프라 확대, 소통 및 조정능력 제고 및 취약계층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 세계적 차원에서는 다자체제를 강화하고 비상 보건인력과 물품을 구비하고 연구개발(R&D) 등을 위한 글로벌 플랫폼을 마련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발표했다.


대다수 G20 회원국들은 팬데믹·대응역량 강화하기 위한 세부방안 마련 필요성에 공감하고 11월 G20 정상회의 전까지 세부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합의했다.

유준상 기자 (lostem_bass@daum.net)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