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신대식 신보 감사 "노조 의혹 제기 과하다…원칙 입각해 감사"


입력 2020.09.11 17:07 수정 2020.09.11 17:29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실체적 진실 파악 및 소명기회 준 것…갑질감사 의혹 억울하다"

"감사 직책,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아야…직원평가 동의 안해"

신용보증기금 본사 전경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본사 전경 ⓒ신용보증기금

신대식 신용보증기금 상임감사가 최근 신보 노동조합이 연임설과 맞물려 제기한 각종 의혹과 관련해 "갑질감사 등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신 감사는 11일 데일리안과 전화통화를 통해 "공공기관 감사로서 저 나름대로의 원칙과 소신이 있다"면서 "노조 주장은 허위·과장된 부분이 적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감사는 우선 노조가 언급한 '갑질감사' 지적과 관련해 "다소 납득이 되지 않는 9억원 규모의 보증이 있었는데 결국 수 개월 만에 부실로 대위변제가 이뤄진 사건"이라며 "감사 과정에서 이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당 직원에게 충분한 소명기회를 주기 위해 이야기를 듣기 위해 본사로 부른 것이 전부"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감사 직무와 무관한 사업 수행에 관여한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2015년 국회 국정감사 당시 신보가 한국기업데이터(KED)에 중소기업 정보를 독점으로 제공하느냐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며 "이에 기관이 타 업체와의 정보 공유를 검토하겠다고 보고를 한 바 있어 그에 따른 후속 조치 개념으로 타진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가 조합원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진 평가에 대해서도 항변에 나섰다. 신 감사는 "일반 임원과 달리 신보 이사장과 감사는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 있다"며 "특히 감사는 이사장을 견제하라고 마련된 자리이고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며 내부 직원 평가를 받을 이유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어느 조직이나 마찬가지겠으나 '제식구 감싸기'와 같은 분위기가 신보 내에도 있다"며 "원칙에 입각해 사안을 파악하려 했던 부분을 갑질이나 과잉으로 보는 것은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