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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 임단협 재개…코로나19 재확산 어쩌나


입력 2020.08.21 11:35 수정 2020.08.21 12:34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수도권 넘어 전국 확산시 교섭 원천 봉쇄 가능성도

한국GM 노사, 수도권 떠나 창원서 교섭 진행

현대자동차 노사 교섭위원들이 2019년 8월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임금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현대자동차 노사 교섭위원들이 2019년 8월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임금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완성차 업계 노사가 여름휴가를 끝내고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재개했다. 하지만 휴가 직후 불거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 우려로 교섭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사는 여름휴가 직후인 지난 13일 단체교섭 상견례를 시작한 데 이어 19일과 20일 연이어 2·3차 본교섭을 진행했다.


한국GM 노사는 여름휴가 이전인 지난달 22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23일 2차 교섭을 진행했으며, 휴가 이후 12, 13, 19, 20일에 연이어 교섭을 진행하며 교섭 차수를 6차까지 늘렸다.


르노삼성자동차 노사는 비교적 이른 지난달 6일 상견례를 가졌으나 이후 본교섭 없이 실무교섭만 진행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 중 임단협 교섭 일정이 가장 늦은 기아자동차의 경우 오는 27일 첫 교섭에 착수하고 내달 1일과 3일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완성차 업계는 통상 5월 하순 현대차를 시작으로 임단협에 착수해 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상당 기간 늦춰졌다. 쌍용자동차만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자구안 마련 차원에서 지난 4월 임단협을 조기 타결했다.


각사 노동조합은 일정이 늦어진 만큼 교섭 진행 일정을 예년보다 서둘러 추석 전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상태지만, 요구안을 놓고 사측과 이견이 커 빠른 타결이 이뤄질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GM 등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에 속한 3사 노조는 금속노조 공동요구안에 맞춰 일제히 월 12만304원(6.5%)의 기본급 인상을 요구안으로 내놓은 상태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당기순이익의 30%를, 기아차 노조는 지난해 영업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요구했고, 한국GM 노조는 통상임금의 400%에 600만원을 더한 금액을 성과급으로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고용보장과 노동강도 완화, 정년 연장, 복리후생 개선, 각종 수당 확대 등의 별도 요구안도 내놓았다.


기업별 노조가 교섭권을 가진 르노삼성의 경우 기본급 월 7만1687만원 인상, 코로나19 극복 및 XM3 론칭 격려금 등 명목의 일시금 700만원 지급 등이 노조 요구안에 담겼다.


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 업체들의 실적이 일제히 악화된 상태에서 수용하기 쉽지 않은 요구안인 만큼 노사간 이견을 좁히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며 2차 대유행 우려까지 일면서 정부와 각 지자체가 방역 대응체제를 강화하고 있어 향후 교섭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 노사 양측에서 수십 명씩 참여하는 본교섭 자체가 원천 봉쇄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난 14일부터 세 자릿수로 급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21일 300명대를 넘어서며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는 수도권 중심으로 확진자가 늘고 있지만 현 추세대로라면 완성차 노사간 임단협 교섭이 이뤄지는 울산, 부산 등 완성차 공장 소재 지역들까지 확대될 우려가 크다.


수도권인 부평에 본사가 있는 한국GM의 경우 이미 지난 19일과 20일에 열린 본교섭을 부평이 아닌 창원에서 진행한 바 있다.


완성차 업계 한 관계자는 “현 상황이 길어지면 임단협이 해를 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임단협을 연내 마무리 짓지 못하면 새해 사업계획 수립시 비용소요 등에서 불확실성이 남기 때문에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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