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산업부, 한-캄보디아 FTA 공청회 개최


입력 2020.06.11 11:00 수정 2020.06.11 10:18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데일리안DB ⓒ데일리안DB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캄보디아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추진 관련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12일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통상조약의 체결절차 및 이행에 관한 법률(이하 통상절차법)에 따라 한-캄보디아 FTA 추진계획을 수립하기 앞서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다.


정부는 신남방정책 일환으로 캄보디아와 교역 자유화 논의를 진행해왔다. 지난해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로 FTA 공동연구 개시 선언 이래 연구를 진행 중이다.


그간 양국 정부 및 연구기관 관계자간 3차례 화상회의로 FTA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지난달 말 공동연구를 공식 완료하고 FTA 협상 개시를 위한 국내절차를 양국이 각각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이번 공청회는 올해 들어 처음 개최되는 FTA 공청회다. 코로나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되고 ▲한-캄보디아 FTA 추진경과 ▲한-캄보디아 FTA의 경제적 효과 ▲한-캄보디아 경제협력과 FTA 활용 유망분야에 대한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캄보디아가 2011년 이후 매년 약 7% 내외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고, 동남아 중심부에 위치해 우리 기업의 인근 아세안 지역 진출거점으로도 주목된다”며 “기존 한-아세안 FTA 플러스 수준 양자 FTA 추진이 우리기업 진출 및 신남방 상생협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군득 기자 (lob13@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