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토부,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모집


입력 2020.05.25 06:00 수정 2020.05.22 21:41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노면홈 등 위험요소 모니터링·정책 제언…내달 7일까지 신청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모집 포스터. ⓒ국토부 '도로안전 국민참여단' 모집 포스터. ⓒ국토부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및 손해보험협회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을 모집‧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국민참여단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를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모니터링하고, 도로안전 전반에 대한 정책을 제언할 수 있으며, 도로안전에 관심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25일부터 내달 7일까지 14일간 모집해 지역별로 총 25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은 2014년부터 운영해왔으며, 도로 보수 관련 단순신고 뿐만 아니라, 도로안전 전반에 대한 국민 참여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국민참여단은 포트홀(노면홈) 등 노면상태 불량, 도로시설물 파손, 로드킬 등 약 8500건을 스마트폰으로 신고했고, 신고사항 등은 100% 모두 조치됐다.


이처럼 국민의 정책참여 강화 필요성이 증대되고 국민참여단 활동의 긍정적 효과가 확산됨에 따라 그 규모와 역할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200명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은 50명이 확대된 250명으로 운영된다. 우수참여자에게 지급되는 포상규모도 25명 대상 600만 원에서 올해는 30명 대상 700만 원으로 상향된다.


정부에서 추진 중에 있는 안심도로 공모전에 대한 평가 등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민참여단 신청은 국토교통부 누리집을 참고해 지원양식을 다운받아 지원서 등 관련서류를 모집기간 내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자들 중 도로안전 및 이용에 대한 관심도, 참여열정, 홍보역량 등을 심사해 내달 15일에 참여단을 최종 선정, 발표할 계획이다.


활동기간은 올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이며, 국민참여단 개개인의 활동실적 등에 따라 소정의 활동비와 포상이 지급된다.


선발된 국민참여단은 발대식 이후 희망지역에 대해 ‘척척해결서비스’(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도로파임, 로드킬 등의 도로위험요소를 상시 신고하고, 온라인 등을 통해 도로안전 관련 정책 건의 등을 상시 실시한다.


활동 결과를 종합해 2021년에는 우수 참여자 대상으로 국토교통부 장관 및 관련 기관장들의 상장 수여와 함께 700만원 규모의 포상도 지급할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도로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안전과 편의가 크게 증가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도로안전 국민참여단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하기를 기대하며, 참여하지 않은 일반 국민들도 누구나 ‘척척해결서비스’ 앱을 통해 도로이용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