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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수출, 코로나19에도 3.8% 증가


입력 2020.05.06 11:00 수정 2020.05.06 10:42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김치·라면 등 대표식품, 신남방국가·미국 등에서 수출 호조

코로나19 여파에도 김치와 라면 등 우리나라 대표 수풀품의 선방으로 지난달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이 3.8% 증가했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경기 침체, 소비심리 위축 및 물류 차질에도 불구하고 4월말 기준 농림축산식품 수출액이 23억8000만 달러(잠정)로 전년 같은 달 대비 3.8% 늘어났다.


우리나라 대표 품목인 김치의 경우 그간 지속적으로 케이푸드페어(K-Food Fair) 개최, 우수성 홍보 등을 통해 ‘김치는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라는 인식을 확산시킴으로써 4510만 달러를 수출해 전년 4월 대비 30.7% 대폭 증가했다.


라면은 미국·중국·일본 등에서 온라인 판촉전과 영화 ‘기생충’과 연계한 마케팅, 소셜미디어·유튜브 방송 등을 활용한 조리법 소개 등으로 1억9400만 달러를 수출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34.5%가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각국의 이동 제한조치로 가정 내 소비가 많은 과자류, 소스류는 수출이 증가했지만 외식업체에서 소비가 많은 음료, 주류의 수출은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아세안·유럽연합(EU) 국가는 수출액이 증가한 반면, 일본과 중국은 소폭 감소했다.


미국은 김치·음료·라면·곡류조제품 등 수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은 35.3% 증가했으며, 아세안과 유럽연합(EU)은 김치·면류·과자류·소스류 등의 수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이 각각 3.8%, 11.1%가 증가했다.


농식품부는 국가별 상이한 소비·유통 여건을 고려한 판촉활동과 물류 지원 등이 수출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하고 관련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물리아 호텔에서 한국음식의 무슬림시장 수출 확대를 위해 열린 ‘2015케이-푸드페어, 자카르타’ 행사 ⓒ뉴시스 자료사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물리아 호텔에서 한국음식의 무슬림시장 수출 확대를 위해 열린 ‘2015케이-푸드페어, 자카르타’ 행사 ⓒ뉴시스 자료사진

우선 수출지원사업 성과를 위해 그간 수출성장세와 각국의 식습관 등을 고려해 국가별 전략품목을 선정, 일본의 경우에는 파프리카·토마토·김치·인삼을, 중국에는 인삼·유자차·조제분유를, 미국에는 김치·라면·가정간편식·인삼, 아세안으로는 쌀가공식품·홍삼·음료, EU로는 냉동식품·음료 등에 주력한다.


아마존·티몰·쇼피 등 유력 온라인몰과 연계한 한국식품 온라인 판촉전을 확대 추진하며 소셜미디어 세포마켓 등을 통한 온라인 생방송 판매도 지원한다.


또한 각국의 입국제한이 지속됨에 따라 지난 4월 초에 중국 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모바일 수출상담회를 순차적으로 일본·미국·베트남 등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항공 운임 인상과 항공편 축소에 대응하기 위한 물류비 지원 단가를 현실화하고, 해상 냉장 컨테이너 운송 등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일본 등 농식품 수출 주력시장의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농식품 수출에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다”면서 “온라인 마케팅과 물류 지원 등을 확대하고 기능성식품 등 수출유망 품목도 발굴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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