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두산, 두산솔루스 외 추가 자산 매각 카드는?…내달 정상화 방안 '확정'


입력 2020.04.20 14:54 수정 2020.04.20 16:28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내달께 두산重 정상화 방안 확정…1조 넘지 않을 듯

채권단, 두산에 핵심 계열사 지분 요구 가능성도

두산그룹 본사가 위치한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 전경.ⓒ두산 두산그룹 본사가 위치한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 전경.ⓒ두산

유동성 위기를 맞은 두산중공업의 경영정상화 방안이 내달께 확정될 전망이다.


채권단은 자구계획안을 통해 확보 가능한 유동성 규모를 면밀히 판단하겠다는 방침으로, 향후 자산 매각 규모와 사업 재편 폭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0일 금융권 및 재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으로부터 자구안을 전달 받은 채권단은 삼일회계법인을 실사 담당기관으로 선정하고 두산중공업에 대한 실사를 진행중이다.


앞서 두산중공업은 "매각 또는 유동화 가능한 모든 자산에 대해 검토를 진행중"이라며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채권단 측에 전달했다. 채권단의 '송곳 검증'이 완료되면 두산그룹은 유동성 확보를 위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게 될 전망이다.


두산그룹은 먼저 전기차용 배터리 동박(전지박)을 생산하는 두산솔루스 지분 매각으로 최대 1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조달할 예정이다. (주)두산이 가진 두산솔루스 지분은 약 17%에 불과하나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주요 주주를 포함한 특수관계인(44%)들이 61%를 보유하고 있다. 앞서 두산은 국내 사모펀드와 매각 논의를 벌였으나 결렬되자 부분 공개 방식으로 전환했다.


두산솔루스 외에 연료전지 사업을 운영하는 두산퓨얼셀도 매각 대상으로 거론된다. 두산퓨얼셀은 시장 진입 후 3년 만인 지난해 처음으로 수주 1조원을 넘어서며 성장세를 보였고 올해도 1조원 이상을 수주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두산중공업 사업 부문 매각도 물망에 오른다. 두산중공업이 가스터빈, 풍력 사업 등 신사업 수주 비중을 2023년까지 50% 수준으로 확대한다고 밝힌 만큼, 그 외 석탄화력발전 사업, 담수화 플랜트 및 수처리 설비 사업 등이 정리 수순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 외 신분당선 운영사인 네오트랜스, 산업용 난방보일러 제조회사인 두산메카텍도 거론된다. 네오트랜스는 두산건설이 최대주주(42.85%)다.


채권단은 그러나, 핵심 라인이 아닌 계열사 매각으로는 원하는 수준의 유동성 공급이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기업 가치와 매각 일정 등을 고려할 때 실제 유입되는 현금이 부족할 것이라는 진단이다.


따라서 채권단은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과정에서 핵심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와 두산밥캣 지분도 추가로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두산 차원의 체질 개선은 물론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강도 높은 자구안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진단이다.


다만 두산인프라코어·밥캣은 두산그룹의 캐시카우인만큼, 이들 매각을 둘러싸고 그룹과 채권단간 힘겨루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두산중공업의 올해 만기차입금은 4조2800억원으로, 이미 수혈한 1조원 외에 채권단의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당장 오는 27일 만기가 도래하는 6000억원 규모의 외화공모사채는 두산중공업이 지급보증을 선 수출입은행에 채권을 대신 갚아준 뒤 대출로 돌려달라고 요청했다.


수은은 21일 확대여신위원회를 열고 두산중공업 대출 전환에 대한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5월 만기가 돌아오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 4000억원은 두산중공업이 자체 보유한 자산과 현금으로 상환할 방침이다. 2조3000억원 규모의 은행권 대출은 롤 오버(만기 상환 연장)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 올 상반기 만기를 앞둔 기업어음(CP), 론(Loan), 전자단기사채(전단채) 중 5700억원은 채권단 차입 금액으로 상환할 예정이다.


채권단이 추가 지원에 대한 키를 쥐고 있는 만큼 두산중공업의 자구안을 추가로 압박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의 부실 전이를 막고 두산그룹의 체질을 위해서라도 이번 구조조정 수위가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