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현대重, 노노갈등 심화…임단협 장기화 우려


입력 2020.02.13 06:00 수정 2020.02.12 21:27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임단협 갈등 이어 대의원 선거구 문제로 노조내부 마찰까지

현대중공업 노조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현대중공업 노조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사측과의 2019년도 임단협 교섭 갈등에 이어 대의원 선거를 앞두고 노노갈등까지 겪으며 혼란이 심화되고 있다. 노조 내부 갈등이 격해지면서 집행부와 사측간 교섭도 더욱 난항을 겪을 우려가 커지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의원 선거를 주관하는 노조 선거관리위원회와 노조의 중요 현안을 심의·의결하는 운영위원회가 각자 다른 선거구안을 주장하면서 마찰을 빚고 있다.


선관위와 운영위가 서로 다른 선거구안을 주장하는 것은 선거를 각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끌어가기 위함이다.


노조 관계자는 “선관위에서 현장 의견을 받아 선거구를 확정해 운영위에 심의를 올렸는데, 운영위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의원 선거는 본래 지난해 안에 마무리됐어야 하지만 선관위와 운영위 사이의 대립 양상이 지속되면서 이날까지 연기돼왔다.


현대중공업 노조 내부 진통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집행부가 이미 한차례 부결된 조합비 인상안을 다시 대의원대회에 상정·통과시켜 내부 반발을 샀다. 앞서 지난해 7월에는 하청과 사무직 노동자를 조합원으로 인정한 시행규칙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도 갈등이 표출됐다.


노노 갈등이 반복되면서 사측과의 임단협 타결은 더욱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현대중 노사는 지난 11일 43차 임단협 교섭을 진행했지만 임금성과 주요 현안을 분리하는 방안을 두고 여전히 의견차를 줄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가 입장차를 보이는 부분은 임금인상 부분 문제보다 현안 문제에 집중돼 있다. 노조는 이번 임단협에서 법인분할로 인해 나타날 문제점과 지난해 법인분할 파업과정에서 생긴 4명의 해고자 복직 등을 함께 논의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주요 현안문제는 임단협과 별도로 시간을 갖고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법인분할 문제는 경영권에 해당하는 문제로 임금협상과는 관계가 없다”고 밝혀왔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노조는 내부 통합도 되지 않은 혼란스러운 상태”라며 “임단협이 장기화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