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준법감시위 공식 출범…준법경영 시동 걸었다


입력 2020.02.04 16:56 수정 2020.02.04 17:15        이도영 기자 (ldy@dailian.co.kr)

삼성전자 등 7개 계열사, 준법감시위 설치·운영 합의

5일 첫 회의…사내조직과 빈틈없는 감시 기대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앞에서 삼성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서울 서초동 삼성서초사옥 앞에서 삼성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삼성 그룹의 준법경영을 감시하는 외부 독립기구인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독립성이 강화된 사내조직과 더불어 빈틈없는 준법경영이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지형 전 대법관(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은 4일 “삼성그룹 7개 계열사들이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운영하기로 합의하고 공동으로 체결한 협약을 각 계열사 이사회 의결절차가 가결, 종료됐다”며 “이에 따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고 밝혔다.


삼성 준법감시위는 다음날인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서초타워에 마련한 삼성 준법감시위 사무실에서 첫 회의를 열고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


삼성 준법감시위는 지난달 초 삼성의 준법·윤리경영 강화 차원에서 설치된 외부 독립기구다. 삼성은 초대 위원장으로 김 전 대법관을 임명하고 위원회 구성과 운영 등 전권을 위임하며 준법경영을 이뤄내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천명했다.


준법감시위는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해 계열사에 보고와 자료제출을 요구하며 이사회에 직접 권고 또는 의견을 제시한다. 특히 삼성 최고경영진의 법 위반 행위에 대해 위원회가 신고받는 체계도 만든다.


또 삼성 이사회 주요 의결사항을 비롯해 삼성의 노조, 경영권 승계 문제부터 협력업체 일감 몰아주기, 부정청탁까지 모든 사안을 성역 없이 다룰 예정이다.


준법감시위 출범에 앞서 삼성은 자체적으로 사내 준법 기능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지난달 30일 삼성전자를 포함한 주요 계열사들이 기존 법무실·팀 산하에 있던 준법감시조직을 대표이사 직속 조직으로 변경했다. 삼성측은 사내 준법감시조직의 독립성을 강화한 방편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초대 위원장 김지형 전 대법관.ⓒ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초대 위원장 김지형 전 대법관.ⓒ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준법감시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하는 삼성 계열사는 기존 1개사(삼성화재)에 10개사가 추가돼 11개사로 늘었다.


아울러 기존에 별도의 전담조직 없이 법무팀이 준법감시업무를 겸했던 삼성바이오로직스, 제일기획, 호텔신라, 삼성자산운용 등 일부 계열사들은 이번에 독립적인 준법감시 전담조직을 신설한다.


삼성 계열사들은 회사 규모에 따라 변호사를 준법감시조직의 부서장으로 지정해 준법감시 전문성도 함께 강화한다.


재계에서는 준법감시위가 출범함에 따라 삼성 사내조직과 함께 이중 삼중의 촘촘한 준법감시 체제가 마련됐다고 보고 삼성의 준법경영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공식 출범을 알리고 사내 준법감시 조직의 독립성을 높이면서 빈틈없는 준법감시 체제가 마련돼 준법경영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도영 기자 (ldy@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도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