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원전별 핫이슈] 월성원전, 원안위 넘었더니 ‘지지부진’ 재검토위에 발목


입력 2020.01.28 06:00 수정 2020.01.27 20:52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월성원전 맥스터 2021년 11월 포화 예상…착공까지 첩첩산중

재검토委, 지역 공론화 절차 지지부진…지역반발에 차질 불가피

월성원자력본부 전경.ⓒ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 전경.ⓒ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는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포화로 인해 가동중단 위기에 처해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0일 맥스터 증설을 승인했으나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확정과 경주시의 공작물 축조신고 통과 등의 절차가 남아있어 첫 삽을 뜨기까지 넘어야할 산이 많다.


특히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권고안을 수립하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재검토위)’가 지지부진한 데다 월성원전이 위치한 경주지역에서 진행될 지역공론화 의견수렴도 난항을 겪고 있다.


월성원전은 중수로인 월성 1~4호기와 경수로인 신월성 1‧2호기를 운용하고 있다. 중수로 원전은 원전연료를 약 18개월마다 교체하는 경수로와 달리 매일 갈아 끼워야 하기 때문에 다량의 사용후핵연료가 발생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포화율은 97.6%다. 한수원은 오는 2021년 11월 포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러 변수를 비롯해 맥스터 건설에 최소 1년 7개월 이상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늦어도 올해 상반기에는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만약 적기에 맥스터 증설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월성 2~4호기는 가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원안위의 맥스터 증설 허가가 지연되면서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하지만 원안위의 승인을 받은 이후에도 맥스터 증설을 위한 착공까지는 첩첩산중이다.


재검토위는 지난해 11월 지역의견 수렴 전담기구인 ‘월성원전 소재 지역실행기구’(실행기구)를 출범시켰으나 지역실행기구의 여론조사를 위한 예산편성 절차 등을 진행하지 않는 등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민주노총 울산본부,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노조 등 울산지역 노동계와 동경주대책위원회 등은 재검토위 해체와 실행기구 해산을 요구하며 맥스터 증설에 반발하고 있다.


재검토위가 맥스터 증설에 대한 지역의견수렴에 뒷짐을 지고 있는 사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포화가 임박해 업계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월성원전 가동 중단이라는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며 “재검토위는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