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LH 변창흠 사장 새해 첫 행보…주거복지 현장 방문


입력 2020.01.06 14:00 수정 2020.01.06 10:03        권이상 기자

입주민과 함께 소통, 임대주택 확대, 주거복지 서비스 강화 밝혀

변창흠 LH 신사장ⓒLH 변창흠 LH 신사장ⓒLH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변창흠 사장)은 새해 첫 현장방문으로 6일 서울남부권 마이홈센터를 방문해 주거복지 현장을 점검하고, 공공임대주택 입주민들을 직접 만나 애로사항을 들었다.

공공임대주택 입주민과 함께 한 자리에서 변 사장은 “그동안의 LH 출범 10년은 임대주택 확충에 중점을 둔 시기였다면, 향후 10년은 임대주택의 지속적인 확대와 더불어 지역분권형 주거복지체계 등 주거권 향상을 위한 주거복지 지원모델을 구축하고 본격 실행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LH는 2020년에 공공임대주택 11만호, 공공분양주택 3만호 등 15만호 규모의 공공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최근의 부동산시장 불안에 적극 대응하고, 주거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서비스 통합 지원을 위해 LH-지자체-NGO 협력형 주거복지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상반기 중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근로자 전용주택(1천호), 주거와 일자리를 연계한 소호형 주거클러스터(2천호) 공급 등으로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력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어르신(74세) A씨는 10년 전 비닐하우스에서 거주하다가 마이홈센터와 복지기관의 긴급주거지원을 받아 LH 전세임대주택에 입주한 자신의 사례를 들면서, “나와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들 중 이런 주거지원 혜택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내가 받은 혜택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돌아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LH에서는 쪽방, 고시원 등 비주택거주자를 대상으로 NGO 등과 협력해 현황조사와 주거복지서비스 안내를 진행 중이며, 오는 2022년까지 공공임대주택 이주를 희망하는 1만3000가구에 대해 희망주택 물색, 입주신청 등 서류절차 대행, 이사대행 등 정착 전과정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LH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자의 역할에 머물지 않고 입주 이후 입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일부 영구임대단지에서 시범 운영된 주거복지 전문인력 배치사업은 올해부터 매입임대주택까지 확대하고, 건설임대, 매입임대, 전세임대 등 임대주택 유형별로 산재된 입주민 지원서비스를 ‘주거생활 서비스’로 통합해 주택유형과 사업단계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변창흠 사장은 “다양한 계층, 유형의 입주민들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고 또 현장에서 구현되도록 하겠다”며 “이를 통해 국민들의 소중한 주거권이 보장되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주거복지 전문기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현장'을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