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마마무 뮤비 조회수 고공행진, '퀸덤' 통한 팬 증가 영향


입력 2019.12.13 11:01 수정 2019.12.13 11:01        이한철 기자
케이팝 레이더가 이달의 아티스트로 마마무를 선정했다. 스페이스오디티 홈페이지 캡처. 케이팝 레이더가 이달의 아티스트로 마마무를 선정했다. 스페이스오디티 홈페이지 캡처.

케이팝 레이더가 '이달의 아티스트'로 걸그룹 마마무를 선정했다.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세계 최초 '팬덤 연구소 블립'의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마마무 공식 팬카페 회원 수는 지난 3개월 동안 6011명 증가했으며, 'HIP' 뮤직비디오의 경우 공개 13일 만에 2000만 뷰를 달성했다.

케이팝 레이더 측은 "마마무가 단일 뮤직비디오 기준으로 4일만에 뮤직비디오 1천만 뷰를 돌파했다"며 "이는 지금까지 마마무가 선보인 뮤직비디오 중 가장 빠른 속도"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올 하반기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엠넷 '퀸덤'을 통한 팬 증가가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케이팝 레이더는 12월 중으로 갓세븐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0만을 달성하고, 다비치의 '이 사랑' 뮤직비디오가 데뷔 후 처음으로 1억뷰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월간 소셜 차트에서는 지난 10월 개인 인스타그램을 새로 개설한 SF9 로운이 월간 4위로 새롭게 진입했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는 "지난 11월 막을 내린 MBC '어쩌다 발견한 하루'에 하루 역으로 출연하여 큰 인기를 모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로운이 속한 SF9의 팬 증가에도 영향을 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매월 K-Pop 이슈를 정리해주는 'Monthly K-Pop Radar'에서는 한달 동안의 차트 소식 뿐만 아니라, 백현 개인 트위터 300만 팔로워 돌파, 현아와 NCT 127의 공식 유튜브 구독자 100만 명 돌파, 폴킴 공식 팬카페 1만 명 돌파 등 여러 K-POP 아티스트들의 축하 소식을 확인해볼 수 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매월 둘째주, 케이팝 레이더 사이트 내 브리프 섹션을 통해 한 달간 K-Pop에서 감지된 이슈들을 정리해서 발표하고, 추가로 한 달간 주목할 만한 이슈를 보인 아티스트를 선정해 발표한다.

케이팝 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설립한 팬덤 연구소 블립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다. 현재는 BTS, 엑소, 블랙핑크 같은 아이돌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래퍼 빈지노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 총 393명의 정보를 관측하고 있으며, '2019 GLOBAL K-POP MAP'을 선보이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이한철 기자 (qur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한철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