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임기 내 가축전염병 최소화 방안 마련할 것”


입력 2019.11.21 16:16 수정 2019.11.21 16:19        이소희 기자

쌀 관세협상은 만족, 해야 할 일에 공익형 직불제·채소류 수급불안·스마트팜 확대 거론

쌀 관세협상은 만족, 해야 할 일에 공익형 직불제·채소류 수급불안·스마트팜 확대 거론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농식품부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농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으로 인해 두 달 넘게 홍역을 치른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ASF 발생 이후 약 45일간 아침 7시부터 저녁 12시까지 아침회의와 저녁회의 등 거의 초죽음 상태로 근무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21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최근 양돈농가에서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사육돼지와 멧돼지와 분리해 방역하고, 사육돼지의 발병 바이러스가 남쪽으로 내려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양돈농가와 달리 아직까지 바이러스가 발견되고 있는 멧돼지에 대해서는 “사육돼지와 멧돼지 사이를 격리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소독과 방법을 동원중으로, 항공방제에 이르기까지 여러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다. 지금도 엄중한 상황으로 매일 아침 소독을 점검 중에 있다”고 말했다.

지난 9월 농식품부 장관으로 취임한 이래 두 번의 태풍과 ASF 방역으로 고군분투한 김 장관은 정작 장관 부임 당시에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와 쌀 협상문제를 가장 신경 썼다고 되짚었다.

PLS는 담당국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해 정착 중이며, 쌀 관세화는 추가적인 부담 없이 관세율 513%를 확정하는 협의를 마쳐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고 부연했다.

또한 농식품부의 최대 관건인 공익형 직불제와 관련해서는 “올해 골조를 잘 세우고 내년에 그 안에 많은 내용을 담아 대한민국 농업체계를 잘 바꿀 것”이라며 “그리되면 품목 수급 문제도 발생하고 많은 비용을 투입해야 하는 만큼 농업의 공익적 기능에 대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앞으로 재임기간 해야 할 일에 채소류 수급불안에 대해서는 큰 틀보다는 변화시킬 수 있는 작은 규모 안에서 보완하고 스마트팜의 교육과 연구 및 시험을 확대해 작동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이번 ASF의 발병 등을 계기로 가축전염병의 근본적인 방지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김 장관은 “가축 전염병이 발생하면 살처분 등도 중요하지만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도화하는 게 필요해 임기동안 최대한 이를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장관은 “지금까지의 가축전염병인 AI·구제역·ASF 발생상황을 쭉 살펴보면 무언가의 트렌드 원인 같은 건 손에 잡히는 게 있다. 그런 것들을 모아서 반드시 제도화하겠다.”면서 “제도화의 내용 중에는 농가가 해야 할 일도 있고 중간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도 있을 수 있고 관계기관이 해야 할 일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런 부분을 묶어 제도화하고 효과가 발휘되도록 하는 게 제가 해야 할 중요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