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中 4중전회' 후 첫 홍콩 주말집회…관영 신화통신도 피습


입력 2019.11.03 10:36 수정 2019.11.03 10:36        스팟뉴스팀

경찰·시위대 충돌, 구의원 선거후보 등 체포

중국이 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 후 홍콩에 대한 통제권 강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민주화를 요구하는 홍콩 주말 시위가 22주 연속 이어졌다. ⓒ연합뉴스 중국이 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 후 홍콩에 대한 통제권 강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민주화를 요구하는 홍콩 주말 시위가 22주 연속 이어졌다. ⓒ연합뉴스

중국이 19기 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4중전회) 후 홍콩에 대한 통제권 강화 방침을 밝힌 가운데 민주화를 요구하는 홍콩 주말 시위가 22주 연속 이어졌다.

2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서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시민 수천 명이 집회에 참여했다.

시위대는 '복면 금지법' 시행과 경찰의 집회 불허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검은색 옷을 입고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은 미국과 영국 국기 등을 흔들고, 미국 상원에 홍콩 인권법안 통과를 촉구하거나 홍콩 독립을 요구했다.

SCMP에 따르면 경찰은 이날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해 비교적 이른 시간대인 오후 4시부터 최루탄을 발사했다. 완차이 등에서는 물대포도 쐈다.

완차이에서 센트럴에 이르는 지역 등에서는 경찰과 시위대가 서로를 향해 최루탄과 화염병·벽돌을 던지기도 했다. 시위 과정에서 구의원 선거 후보 최소 2명을 포함해 시위 참가자 다수가 체포됐다.

또 중국 관영매체인 신화통신의 홍콩 사무실은 시위대에 의해 입구 유리문이 깨지는 등 파손됐다. 시위대는 이날 완차이에 있는 신화통신 홍콩 사무실을 습격해 입구의 유리문과 창문을 부수고 붉은색 잉크를 뿌린 뒤 로비에 불을 질렀다.

이밖에 차터가든에서 열린 집회에서는 수백명의 참가자가 종이학을 접어 '체포된 희생자들을 잊지 말자'는 뜻의 글자를 만들었다. 침사추이에서 열린 음악회에서도 수백명이 모여 구호를 외쳤다.

다만 시위 규모는 6월16일 주최 측 추산 200만명이 모인 것에 비하면 최근 열린 집회는 참여자 수가 줄어든 상황이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