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내우외환 ‘한국 원자력’…안전불감증·반쪽수주에 ‘침울’


입력 2019.06.26 06:00 수정 2019.06.26 05:59        조재학 기자

바라카원전 정비사업 5년 단기‧일부 수주…기대에 못 미쳐

한빛 1호기 사고 ‘인적 오류’ 원인…“안전문화 구축해야”

바라카원전 정비사업 5년 단기‧일부 수주…기대에 못 미쳐
한빛 1호기 사고 ‘인적 오류’ 원인…“안전문화 구축해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UAE 기업간 바라카원전 정비사업계약 체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한-UAE 기업간 바라카원전 정비사업계약 체결’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산업통상자원부

‘한국 원자력’이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밖으로는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원전 정비사업계약이 ‘반쪽 수주’에 그친 데다 안으로는 원전 안전 불감증이 드러났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당초 기대에 못 미친 ‘바라카원전 정비사업계약 체결’을 발표하데 이어 한빛 1호기 열출력 급증 사고가 계산 오류 등으로 발생한 ‘인재(人災)’라는 중간발표가 나오면서 원자력계는 침체기를 맞고있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한전KPS 컨소시엄과 두산중공업은 지난 23일(현지시간) UAE 아부다비에서 바라카 원전운영법인인 ‘나와 에너지(Nawah Energy)’와 정비사업계약을 각각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국내 기업은 한국형 원전 APR-1400 4개 호기(총 5600MW)의 유지부수와 정비를 수행하게 된다.

정비서비스 계약기간은 5년이며, 양사간 합의에 따라 계약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사실상 우리 기업들이 바라카원전 정비계약을 주도적으로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 것”이라며 “계약 연장이 가능해 5년, 10년, 15년, 30년 이상의 협력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초 15년간 원전 정비 업무를 일괄 수주해 최대 3조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던 것에 비하면 미흡한 계약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또 미국이나 영국 업체가 바라카원전의 정비사업계약을 추가로 따낼 가능성도 있어, 향후 추가 수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원자력계는 이번 계약 결과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UAE 측은 한국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바라카원전의 운영 차질이 우려됐을 것”이라며 “미국은 계속운전을 하며 80년간 가동하는 원전이 있는 반면 한국은 조기폐쇄를 하고 있는 설정이다. 운영‧정비분야에서 당분간(5~10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밀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손명선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정책국장이 24일 전남 영광방사능방재센터에서 ‘한빛 1호기 열출력 급증’ 사건과 관련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손명선 원자력안전위원회 안전정책국장이 24일 전남 영광방사능방재센터에서 ‘한빛 1호기 열출력 급증’ 사건과 관련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원자력 안전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한빛 1호기 열출력 급증 사고는 당시 근무자가 원자로 열출력 계산을 잘못한 데다 제어봉 조작 미숙이 겹친 인재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원안위 중간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자로차장의 잘못된 반응도 계산에 기초해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에 제어봉 제어능 측정법을 14년 만에 변경해 수행했음에도 반응도를 계산한 원자로차장은 기동경험이 처음이었으며, 이를 보완하는 교육훈련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무자격자가 원자로조종감독면허자의 지시‧감독 없이 원자로를 일부 운전한 사실도 밝혀졌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안전문화 구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에지전환 정책에서도 원전은 60년간 운영된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는 “탈원전 정책이 지속되면 우수한 인재 확보가 어렵고 원전 종사자의 사기가 저하되기 때문에 인적 실수가 반복될 여지가 있다”며 “현 정부도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원자력산업계를 격려할 필요가 있다, 산업을 소멸시키는 것이 아닌 문제를 풀어가는 방향으로 이끌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재학 기자 (2j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재학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