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선발 논란 종지부’ 손흥민일 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입력 2019.06.02 00:00 수정 2019.06.02 00:09        데일리안 스포츠 = 김평호 기자

리버풀과의 챔피언스리그 결승 출전 눈앞

클롭 감독 천적으로 군림, 선발 출전 유력

이변이 없는 한 포체티노 감독은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손흥민을 선발로 낼 가능성이 높다. ⓒ 게티이미지 이변이 없는 한 포체티노 감독은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손흥민을 선발로 낼 가능성이 높다. ⓒ 게티이미지

‘손세이셔널’ 손흥민(토트넘)이 ‘꿈의 무대’ 챔피언스리그 결승 출전을 눈앞에 두고 있다.

토트넘은 2일 오전 4시(이하 한국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의 완다 메트로폴리타노에서 리버풀을 상대로 ‘2018-19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결승전을 치른다.

손흥민은 대선배 박지성에 이어 한국인으로는 두 번째 UCL 결승에 나설 준비를 모두 마쳤다. 지난달 30일 토트넘 선수단과 함께 마드리드에 입성해 올 시즌 마지막 경기를 앞두고 훈련에 돌입했다.

손흥민의 선발 출격이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지만 벤치에 머물 것이라는 예상도 간간이 흘러 나오고 있다.

바로 주포 해리 케인의 부상 복귀와 경쟁자 루카스 모우라의 아약스전 해트트릭이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한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손흥민이 벤치서 시작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속된 말로 포체티노 감독이 정상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면 손흥민의 선발 제외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다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단순하게 생각해서 감독은 가장 잘하는 선수를 쓰면 된다. 손흥민은 지난 달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발표한 올 시즌 토트넘 선수 평점서 팀 내 1위를 차지했다.

손흥민은 올 시즌 모든 대회를 통틀어 20골을 기록하며 해리 케인에 이어 팀 내 득점 2위에 올랐다. 케인이 부상으로 정상적인 컨디션이 아님을 감안하면 올 시즌 토트넘 선수단 가운데 손흥민만큼 잘하는 선수는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클롭 감독의 전술은 수비 뒷공간을 파고드는 데 장점을 보이는 손흥민에게는 치명적이다. ⓒ 게티이미지 클롭 감독의 전술은 수비 뒷공간을 파고드는 데 장점을 보이는 손흥민에게는 치명적이다. ⓒ 게티이미지

두 번째는 객관적인 전력상 리버풀이 토트넘에 앞서 있다는 점이다.

토트넘은 올 시즌 리버풀과의 리그 맞대결에서 모두 1-2로 패했다. 최근 9경기로 확장하면 1승 4무 4패로 철저하게 밀리고 있다.

올 시즌 리그서 두 팀의 승점 차는 무려 26이다. 토트넘이 간신히 리그 4위로 턱걸이에 성공했다면 리버풀은 최종전까지 맨체스터 시티와 우승 경쟁을 펼칠 정도로 객관적인 전력상 차이는 존재한다.

바로 이 점이 손흥민의 선발 출전을 예상 가능하게 한다.

결승전 양상은 전반적으로 리버풀이 주도권을 잡을 전망이다. 그렇다면 수비 가담 능력이 좋고 역습에 특화된 손흥민이 리버풀 격파에는 제격이다.

손흥민을 통한 카운트어택 만큼 리버풀을 위협할 수 있는 무기도 없다. 포체티노 감독이 가장 좋은 무기를 벤치에 재워둘 리가 없다.

손흥민이 클롭 감독의 천적이라는 기분 좋은 징조도 있다. 손흥민 만큼 클롭 감독의 축구에 강한 선수도 없다. 클롭 감독은 ‘게겐 프레싱’으로 불리는 전방 압박에 능한 감독이다.

이 같은 전술은 수비 뒷공간을 파고드는 데 장점을 보이는 손흥민에게는 치명적이었다. 이에 손흥민은 독일서 뛰던 시절 클롭 감독이 이끄는 도르트문트 킬러로 자리 잡기도 했다.

포체티노 감독이 적장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선수를 벤치에 두는 어리석은 선택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