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터키서 실종된 언론인, 사우디 정부 암살 의혹


입력 2018.10.11 20:14 수정 2018.10.11 20:24        스팟뉴스팀

반정부 성향을 가진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터키 주재 사우디 영사관에서 숨진 채 발견된 것을 두고, 터키 당국은 사우디에서 보낸 암살팀이 그를 살해한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1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터키 보안당국 관계자는 "카슈끄지가 사우디 왕실 지시를 받은 암살팀에 의해 살해됐다"며 "영화 펄프픽션 같았다"고 전했다.

터키 현지 언론에 의하면 이달 2일 사우디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가 실종된 당일 새벽 전세기와 민항기로 입국했다가 그날 저녁 출국한 사우디인 15명의 모습과 동선을 공개했다.

터키 정부 관계자는 "카슈끄지가 영사관에 들어간 지 2시간 만에 살해됐다"며 "시신은 뼈를 잘라내는 톱 등을 이용해 훼손됐다"고 말했다. CCTV로 확인한 암살팀 가운데 법의학 전문가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카슈끄지는 사우디 작가이자 터키 일간지 편집국장 출신이다. 그는 최근 수년간 워싱턴포스트에 사우디가 주도한 예멘 공습과 왕실 숙청행위를 비판하는 칼럼을 써왔다. 그러다 약혼녀와의 결혼을 위해 터키를 방문했고 결혼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터키 주재 사우디 영사관을 찾았다 실종됐다. 이후 사망한 채 발견됐다.

카슈끄지 약혼녀는 워싱턴포스트 기고문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 정부에 설명을 요구했다. 그는 "백악관은 이번 사안을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여기고 있다"며 "사건 내막을 알기 위해 터키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슈끄지 약혼자를 미국으로 초청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 문제와 관련해 미 국무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등이 사우디에 연락해 추가 정보를 요구한 상태라고 전했다.

반면 사우디 정부는 카슈끄지 암살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