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판곤 위원장 “벤투 결정, 한국 오겠다는 진정성”


입력 2018.08.17 11:47 수정 2018.08.17 10:47        데일리안 스포츠 = 김평호 기자

A대표팀 신임 감독 발표, 카타르월드컵까지 지휘봉

대한축구협회 감독선임위원회 김판곤 위원장.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대한축구협회 감독선임위원회 김판곤 위원장. ⓒ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대한축구협회 감독선임위원회 김판곤 위원장이 포르투갈 출신 파울루 벤투 감독의 선임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김판곤 위원장은 17일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A대표팀 신임 감독 발표 기자회견에서 벤투를 차기 사령탑으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예상은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 당초 축구협회는 이날 김판곤 위원장의 발표가 있기 전까지 새 감독에 대한 코멘트를 일절 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미 전날 다수의 매체들이 벤투 감독이 선임됐다고 보도하면서 사실상의 형식적인 발표만 앞두고 있었다.

앞서 김판곤 위원장은 새 감독 선임을 위해 지난 8일 유럽으로 떠났고, 한 때 키케 플로레스 감독 등이 물망에 올랐지만 결국 벤투 감독이 최종 낙점됐다.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한국에 오겠다는 진정성을 나타낸 감독을 결정하게 됐다. 이에 벤투 감독을 2022년 카타르 감독에 선임했고 계약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4년간 잘 인내하고 지원하면 한국 축구를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러시아 월드컵까지 팀을 이끌었던 신태용 감독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지 못해 최종 후보군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1988년 CF벤피카에서 선수 생활을 시작한 벤투는 주로 포르투갈에서 선수 경력을 보냈다.

현역 시절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미드필더로 명성을 알린 그는 2002년 한일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 한국과의 맞대결에 모습을 드러낼 정도로 국내 축구 팬들에게 익숙한 인물이기도 하다.

은퇴 이후에는 지도자 변신에 성공해 굵직한 족적을 남겼다.

2005년 스포르팅(포르투갈)의 지휘봉을 잡아 컵대회와 FA컵 우승을 이끌었고, 2010년부터 2014년까지 포르투갈 대표팀을 이끌었다.

특히 유로 2012에서 포르투갈을 4강에 올려놓았고, 2014 브라질월드컵 본선진출을 이끌었다.

월드컵 예선 통과 및 대륙컵 대회 우승, 세계적 수준의 리그 우승 경험 등 대한축구협회가 내세운 후임 감독의 조건에도 부합한다.

브라질 월드컵 이후에는 크루제이루 EC(브라질), 올림피아코스 FC(그리스), 충칭 리판(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프로팀 사령탑을 맡았다. 중국 리그 경험도 있어 아시아 축구 사정에도 밝다.

한편 벤투 감독은 오는 9월 국내에서 열리는 코스타리카, 칠레와의 A매치부터 팀을 이끌 예정이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