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인공지능(AI) 스마트홈을 구현하기 위해 무선인터넷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이 최근 500만 대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출시하는 생활가전 전 제품에 무선인터넷을 탑재하고 있다. 올 들어 판매한 스마트 가전은 지난해 연간 판매량에 육박하고 있다.
AI 스마트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무선인터넷을 탑재한 스마트 가전이 필요하다. 고객들은 스마트 가전을 스마트폰과 AI 스피커 등과 무선으로 연결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많은 가전이 연결될 수록 인공지능의 편리함도 더욱 커진다.
실제로 LG전자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앱) ‘스마트씽큐(SmartThinQ)’를 스마트폰에 설치한 고객도 최근 200만 명을 넘어서며 LG 스마트홈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말 100만 명에서 7개월 만에 두 배로 늘어난 것이다. ‘스마트씽큐’는 다양한 LG 스마트 가전들을 하나의 스마트폰 앱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AI 스피커 ‘씽큐 허브(ThinQ Hub)’를 통해 음성만으로 간편하게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가전도 많아지고 있다.
‘씽큐 허브’는 최근까지 냉장고·세탁기·건조기·스타일러·오븐·에어컨·공기청정기·로봇청소기·정수기 등 가전 9종과 스마트 조명, 스마트 플러그, 미세먼지 알리미 등 사물인터넷(IoT) 기기 3종으로 연동 제품을 늘려왔다.
인공지능 스마트홈은 다양한 인공지능 플랫폼을 탑재한 제품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인공지능 스피커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에어컨·TV·스마트폰·로봇청소기·세탁기 등 인공지능 ‘LG 씽큐’ 제품을 잇따라 출시했고 ‘씽큐’ 제품군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 12월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제품과 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인공지능 브랜드 ‘LG 씽큐(LG ThinQ)’를 출시했다.
LG전자는 고객들이 ‘LG 씽큐’가 제공하는 인공지능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도록 베스트샵 강남본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논현동 쇼룸 등에 인공지능 체험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송대현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앤에어솔루션(H&A)사업본부장(사장)은 “LG전자의 앞선 인공지능 기술과 스마트 가전 인프라를 통해 고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인공지능 스마트홈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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