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 첫 청사진 마련…백화점식 사업 극복, 정책 연계


입력 2018.06.29 11:50 수정 2018.06.29 11:53        이소희 기자

해수부,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 수립

해수부,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 수립

해양수산부가 첫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 육성계획을 마련해 29일 발표했다.

해수부는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법에 따라 해양수산 분야 과학기술 정책의 최상위 계획을 세우고 ‘풍요롭고 안전한 바다 실현을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이라는 비전을 담았다.

4대 전략과제로 ▲신산업 육성 및 좋은 일자리를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집중 육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기반 확보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체계 혁신 ▲ 해양수산과학기술의 지속 발전을 위한 생태계 조성 등이 포함됐으며, 이에 따른 8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이번 계획은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의 추진계획으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제2회 심의회의를 통해 확정됐다.

전략은 최근 해양수산업의 현안을 극복하고 새로운 신사업을 육성하기 위해해양수산과학기술 기반을 확충할 필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의 체계적인 육성 전략이 요구되면서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과 국정과제 등 정책방향과 연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기술 생태계 변화를 반영했다.

또한 해양수산 기술개발(R&D)에 제기돼 온 공급자(연구자) 중심의 ‘연구를 위한 연구’, 과제 간 연계성이 부족한 백화점식 사업 등 문제점 극복하고, 해양수산 분야의 현안과 주요 정책방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기획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설정됐다.

이를 통해 해수부는 기술수준을 최고기술보유국대비 80%에서 90%로 늘리고 혁신형 창업기업 50개 육성하는 한편, 해양사고는 30% 줄이고 재해예측시간은 30% 단축하겠다는 목표로, 연간 전문 인력도 800명 이상 양성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우선 자율운항선박, 스마트 양식, 스마트 해운항만 분야를 신산업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업 분야에서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빠른 시일 내 산업화가 기대되는 해양에너지, 해양바이오, 해양장비·로봇, 친환경 선박, 고부가 수산양식 등 5대 분야의 기술개발에 전략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국민생활과 직결된 먹거리 안전, 해양사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양수산과학기술 기반을 확보키로 했다.

정확한 해양예보를 제공하는 등 해양공공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해양환경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해양환경오염물질 통합 모니터링체계를 구축, 예측·제어·저감 등 기술 개발도 확대한다.

국제 공동현안인 기후변화 대응과 해양자원 보존 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제협력연구를 강화된다. 국제사회에 기여할 과학기술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연구개발 지원체계도 혁신화한다.

정책방향과 정부·공공연구기관의 연구사업이 체계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해수부의 총괄 기능을 강화하고, 기획연구 수행체계 개선 및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등 해양수산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핵심과제를 발굴하는 등 전략적인 연구개발을 추진한다.

아울러 연구개발부터 적용·확산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해양수산 특화 통합투자패키지 모델을 도입하고, 연구개발(R&D)의 수행과정에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수행·관리 체계를 개선키로 했다.

해양수산과학기술의 발전적 측면에서의 생태계 조성도 추진된다.

출연연이 보유한 연구 인프라를 개방해 민간 연구기관이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민간 분야 연구개발 역량 강화 등에 주력한다.

특히 해양모태펀드 도입, 신기술 인증제도 정비 등 기업 지원제도를 내실화하고, 창업·투자 전담기관 중심으로 맞춤형 창업 지원을 확대해 도전과 혁신이 창업과 성장으로 연계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번 기본계획의 이행을 통해 해양수산과학기술 수준 향상, 전문인력 양성, 해양사고 저감 등과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범 해수부 정책기획관은 “제1차 해양수산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을 통해 해양수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바다라는 공익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관계부처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차질 없이 과제들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