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전자 영수증' 시행 두 달 만에 신청고객 50만명 돌파

박지수 기자

입력 2017.02.16 09:31  수정 2017.02.16 09:31

서비스 런칭 2개월만에 50만 돌파, 스타벅스 회원 290만명 중 17% 신청

스타벅스 전자영수증 신청 고객이 50만명 돌파했다.ⓒ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커피전문점 업계최초로 선보인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선보인지 약 2개월만에 신청고객이 50만명을 넘어섰다.

전자영수증은 전국 스타벅스 1000여개 전체 매장에서 서비스 중이며,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290만명 중 17%인 5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발급되는 종이영수증은 약 310억 건으로 영수증 발급비용 약 2500억원, 원목은 3만 3천그루가 소모된다. 또 영수증의 생산과 폐기과정에서 소요되는 온실가스 배출량도 5만5000t에 달한다.

지난해 12월 서비스 시작 이 후 스타벅스 전체 거래 중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신청한 약 50만명의 고객에게 1500만건의 종이영수증이 미발급 되었으며, 스타벅스는 지금까지 영수증용지 약 1만7000롤을 절약할 수 있었다. 이는 약 1200km에 달하는 길이로, 한 줄로 늘어뜨렸을 때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의 세 배에 달한다.

전자영수증은 스타벅스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매장에서 결제하거나 사이렌 오더로 주문한 거래에 대해 자동 발행되며, 스타벅스 홈페이지와 모바일 어플에서 신청과 내역확인, 영수증 출력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전자영수증은 스타벅스 회원의 모든 거래에 대해 자동으로 발행되며, 회원들은 어플리케이션과 홈페이지에서 설정기능을 통해 종이 영수증의 신청 및 수령 필요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이석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는 "전자영수증 발행을 통해 절약한 비용을 환경보호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전개와 동참한 고객들에게 혜택으로 돌려드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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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수 기자 (pjs0628@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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