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전문포탈 알바천국이 만 20세 이상 구직자 13,412명을 대상으로 ‘투잡 알바 현황’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 중 86.2%가 투잡 알바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들 중 20~30대 여성의 투잡 비율이 높았다. 20대 여성 80.4% 30대 여성 64.2%가 투잡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으며, 남성의 경우 특히 30~40대 남성의 투잡 비율이 81.2%로 가장 높았다.
투잡을 하게 된 이유는 절반 이상이 ‘생활비 부족과 가계부채 상환’을 꼽았다. 이들 중 카드 값 대출금을 갚기 위해서가 18.9%, 취미생활과 여윳돈을 마련하기 위해서가 16.8%, 여유시간 활용(16.5%)과 여행경비나 결혼비용 등 목돈마련(7.1%), 고가 물품구입(3%), 급전마련(1.5%) 등 답변이 뒤따랐다.
또한, 직장인 대부분이 생활비 부족, 부채 상환으로 ‘투잡’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915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투잡 열풍’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90.8%가 ‘투잡을 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처럼 물가 상승과 가계 대출의 증가율에 따른 직장인들의 투잡 열풍은 여성은 직장생활 시작하는 시점, 남성은 결혼 이후 주택마련 및 생활비가 증가는 기간에 상승한 것으로 인터넷 신문 민중의 소리에서 확인 발표를 하였다.
최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달 초 아시아개발은행 총회 출장 기간에 진행한 간담회에서 “가계부채가 상당히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총액이 늘어나는 것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우려한 바 있다.
이에 금융당국에서는 안심전환대출 후속으로 서민금융상품 제도의 햇살론 지원 및 확대를 실시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서민 지원 정책 중 바꿔드림론, 햇살론을 몰라서 가계 채무 중 높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 중이라면 낮은 금리의 햇살론으로 갈아타기를 통해 이자를 대폭 절감 할 수 있으며 생활 안정을 위해 1,000만원과 사업 운영자금 2,00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하는 햇살론은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비정규직 등 소득 확인이 가능한경우 차별 없는 조건으로 연 이율 8~10%대 낮은 금리로 이용 가능하다.
특히 여성 고객들에 대한 가계 부채 해결 무료 상담 및 대환 대출 자격 확대 지원 서비스로 서민 금융 지원에 있어 여성 상담원으로 구성된 햇살론 공식 무료 상담 센터를 운영하며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비밀스럽고 남에게 알리기 싫은 고금리 대출 상품들의 대환 및 피해 부분을 여성 상담원으로 구성된 콜 센터를 운영함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더욱이 햇살론 공식 무료 상담센터에서는 바쁜 일과로 상담이 어려운 소비자를 위해 24시간 카톡 상담 서비스도 가능하며, 조회 기록 없이 “나의 대출자격” 확인이 바로 가능하다.
햇살론 취급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경제적 어려움에 빠졌을 때 “빠르고 쉽게” 빌려준다는 사금융 보다 정부에서 지원하여 안전하고 든든한 서민금융 혜택을 먼저 살펴본다면 가계 부채 상환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햇살론 전문상담사가 운영 중인 햇살론 전용 상담센터 홈페이지(http://www.hi-sunshine.com)에서 상담예약이 가능하며 홈페이지에 안내된 24시간 카카오톡(ID:18009716)서비스 및 무료상담 대표번호1800-9716를 통해서 안내 받을 수 있다. 특히 여성전용 고객들은 문의 시 1:1 맞춤 무료 상담으로 상담원을 배정 하여 운영하고 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