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3’(스우파3) 우승팀 오사카 오죠갱의 리더 이부키가 최근 콘서트 갈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가운데, 제작사 측은 “투명하지 않은 불공정 조건을 요구했다고 맞서고 있다.
이부키는 8일 자신의 SNS에 “우승 후 팬들과 콘서트에서 만나자고 약속했는데 지키지 못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서울 콘서트에 참여하지 못해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
앞서 이부키는 지난 6~7일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스우파3’ 공연에 불참했다. 이어 오는 13일 부산 사직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되는 공연에도 이부키가 불참한다는 소식이 알려져 팬들의 궁금증을 낳았다.
주최 측은 공지문을 통해 “이부키가 건강상의 이유로 부산 콘서트에 불참하게 됐다. 이부키를 제외한 오사카 오죠갱 나머지 멤버들은 예정대로 공연에 참여한다”고 알렸다.
이와 관련해 이부키는 “콘서트 주최 측이 제안 과정에서 제가 한 명의 아티스트로서 발언할 수 없는 권리조차 없는 상황에서 계약을 요구했다”며 “멤버들과 사이가 틀어지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한국의 변호사를 통해 앞으로의 콘서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주최 측에서 정식 협의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제가 부산 콘서트에 불참한다는 정보를 발표했다”며 “이 사실을 공표하면 멤버들에게 폐를 끼치고 팬 여러분이 서울 콘서트를 즐기지 못할 수도 있다는 리스크가 있었기에 아무것도 전하지 못한 채 서울 콘서트에 참여하지 못한 결과가 되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이부키는 “무엇보다 멤버들에게 부담과 폐를 끼쳐 미안하다. 앞으로의 콘서트에 무사히 참여할 수 있도록 주최 측이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하지만 ‘스우파3’ 콘서트 제작사 루트59는 “오죠갱의 콘서트 출연을 성사시키기 위해 수개월간 최선을 다해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계약 협의 과정에서 오죠갱 측 소속 매니저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고, 여러 차례 일정 및 계약 진행에 차질이 빚어졌다. 9월 6일 쿄카님의 불참이 뒤늦게 알려지게 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협상 과정에서 오죠갱 측 매니저가 멤버들과는 공유되지 않는 투명하지 않은 별도 조건을 요구하며, 콘서트 제작진과 멤버들 간의 계약서에 출연료를 명시하지 말 것을 강하게 요청했다. 이로 인해 멤버들이 자신들의 정당한 출연료를 투명하게 알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었고, 저희는 이러한 불공정한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라고 했다.
또 제작사는 “아티스트 이부키 님과 오죠갱 멤버들의 공연 참여를 성사시키고자 크루 멤버들과 직접 협의하여 출연 합의를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조율을 이어갔고, 지난 8월 26일에는 멤버 전원이 참여하는 것으로 잠정 합의된 사실을 안내드린 바 있다. 당시 이부키 님 역시 매니저와 관련된 논란은 비공개로 하되 공연에는 참여하기로 의사를 밝히셨다. 이 합의에는 여러 내부 문제 해결과 멤버들에 대한 사과도 포함되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제작사에 따르면, 공연을 앞둔 9월 1일 다른 멤버들은 예정대로 연습을 위해 입국했지만 이부키는 제작진이 마련한 항공편을 이용하지 않았고, 이 사실은 멤버들도 전혀 알지 못했다. 이후 제작진과 멤버들 모두 연락이 원활히 닿지 않는 상황이 이어졌다. 그 과정에서 이부키 님은 변호사를 통해 ‘앞서의 합의를 이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해왔고,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 의사를 통보했다. 6인의 멤버들도 동료가 아닌 변호사를 통해 불참 소식을 들어야만 했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제작사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부키님의 출연을 위해 노력했으나 답을 받을 수 없었고 더 늦기 전 9월 8일 오후 5시 경 부산 콘서트 불참 공지를 하게 됐다. 그리고 이부키님의 변호사로부터 콘서트 참여를 원한다는 연락을 받은 것은 오후 8시입니다. 일방적으로 저희가 불참공지를 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부키님의 콘서트 참여 요구 조건은 이전의 합의를 무효화하고 매니저와 다시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라며 “이 조건은 나머지 여섯 멤버분들은 용납할 수 없는 것이기에 끝까지 노력한 제작진으로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이부키 님을 제외한 오죠갱 멤버들은 팬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연습과 준비를 성실히 이어가고 있다. 루트59 또한 이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