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확장성 해법 제시… 고트 네트워크, ‘BitVM2’ 백서 공개

김준평 기자 (kimjp234@dailian.co.kr)

입력 2025.07.21 17:35  수정 2025.07.21 17:35

ⓒ고트 네트워크

비트코인 레이어2 블록체인 프로젝트 ‘고트 네트워크(GOAT Network)’가 하드포크 없이 비트코인 위에서 오프체인 연산을 검증하는 프로토콜 ‘고트 BitVM2’ 백서를 공개했다.


고트 네트워크는 이번 백서에서 기존 비트코인이 가진 여러 한계를 극복하고 비트코인의 고유의(네이티브) 보안성을 온전히 활용하는 최초의 실사용 가능한 ‘zkRollup’ 아키텍처를 제시했다. zkRollup은 블록체인 밖(오프체인)에서 많은 거래를 압축적으로 처리하고, 거래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증명만을 블록체인 안(온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처리 속도와 보안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기술이다.


BitVM2은 비트코인 위에서 스마트 콘트랙트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기존 비트코인 네이티브를 유지하면서도, 별도의 하드포크가 없이도 이더리움과 같은 스마트 콘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어 관심을 모았으나, 이중지불 위험성 및 2주 이상의 긴 출금(peg-out) 대기 시간, 효과적인 참여 인센티브 부족 등 한계점 또한 명확하다는 평을 들었다.


고트 네트워크는 이와 같은 기존 BitVM2 프로토콜의 단점을 개선한 고트 BitVM2 프로토콜을 제안했다. 백서에 따르면, 운영자의 이중지불 공격을 막는 암호경제적 이중 슬래싱 메커니즘과 MIPS 기반의 ZK 증명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챌린지 기간을 기존의 14일에서 1일 미만으로 단축했다. 또한, ‘Universal Operator’라는 독특한 경제 모델을 도입하여 비용과 수익의 균형을 맞추고 참여 장벽을 낮춰 네트워크의 탈중앙성과 복원력을 크게 높였다.


고트 네트워크는 이번 고트 BitVM2 백서 발표와 함께 본격적으로 BTCFi 생태계 확장을 위한 발걸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먼저 고트트 BitVM2 테스트넷을 공개, 오픈소스 코드베이스를 통해 비트코인 생태계 전반의 기술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현재 챌린저 노드를 공개적으로 모집 중이며 누구나 쉽게 참여해 직접 BitVM2의 성능과 안전성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GOAT Network 관계자는 "이번 고트 BitVM2 백서와 테스트넷 공개는 비트코인 생태계에서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한 경제적, 기술적 난제들을 한 번에 해결할 중요한 이정표"라며, "앞으로도 비트코인의 진정한 레이어2로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최적의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트 BitVM2 테스트넷은 GOAT Network 공식 웹사이트에서 체험 가능하며, GitHub를 통해서도 오픈소스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쓰기

김준평 기자 (kimjp234@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관련기사

댓글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