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업무자동화 확대 구축 사업’ 중간보고회 개최
경기도는 행정 효율성 강화를 위해 단순·반복 업무를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이 자동 처리하는 ‘업무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술을 확대 도입한다고 7일 밝혔다.
도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AI 업무자동화 시스템 확대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열고 언론·감사·법무·의회행정 등 7개 분야 과제에 시범 적용 중인 RPA 시스템의 운영 현황과 추진 성과를 점검했다.
도는 지난 1월부터 자체 수요조사와 과제 발굴을 통해 12개 부서 16개 과제를 조사한 뒤 내부 검토와 외부 컨설팅을 거쳐 최종 7개 과제를 선정했다.
주요 과제로는 △인터넷 기사 수집 및 공유를 자동 처리하는 언론보도 모니터링 시스템 △보도자료 파일 자동 통합 및 뉴스포털 게시 △전자세금계산서 진위 여부를 자동 판별하는 감사업무 보조 도구 △의안 접수와 관리 기록부 작성을 자동화한 의회행정 지원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김기병 경기도 AI국장은 “공공행정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업무자동화는 AI로 인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반복 행정업무를 자동화하고 행정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해 도민 중심의 고효율 행정을 실행할 수 있는 AI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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