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2년 반환점 돈 노동진 수협회장
노량진 수산클러스터 등 공약
해상풍력·어족자원 고갈 문제까지
수산 부문 전방위적 지원책 고민
수산물 소비량이 승승장구하는 수출과 달리 내수 위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2014년 이후 연간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지난 2019년 정점을 찍은 이후 지속 하락세를 기록 중이다.
수산물 소비량은 2019년 1인당 70.2kg으로 육류(67.8kg)보다 많았다. 2020년에는 67.8kg을 기록하며 육류(69.0kg)보다 소비량이 적어졌다.
2021년에는 68.4kg으로 소폭 늘었으나, 육류 71.0kg과 격차는 더 커졌다. 2022년에는 63.5kg으로 줄었고, 72.0kg을 기록한 육류와 격차도 벌어졌다. 2023년에는 60.9kg을 소비해 50kg대 진입을 눈앞에 뒀다. 같은 기간 77.0kg으로 소비량이 늘어난 육류와 비교된다.
반면 수산물 수출량은 2016년 61만2000t에서 2017년 54만t, 2018년 63만2000t, 2019년 68만6000t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2020년에는 61만5000t으로 줄었으나, 2021년 81만3000t으로 다시 급증했다. 2022년에는 93만6000t으로 100만t에 육박했다. 2023년에는 미·중 무역분쟁 등 세계 경제 위축 영향으로 76만4000t으로 줄었으나, 수출액은 2년 연속 30억 달러를 달성하며 호조세를 이어갔다.
전문가들은 잘나가는 수출과 달리 내수 소비가 지속해서 줄어드는 이유를 인구 감소와 젊은 세대의 수산물 기피 성향 등으로 설명한다. 인구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레 수산물 소비가 감소하고, 젊은 층은 육류를 더 좋아하다 보니 수산물 선호도가 낮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경기 침체로 수산물에 대한 소비 부담이 늘어나는 영향도 있다. 특히 외식 시장 위축은 활어류 소비 감소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 취임 2년을 맞은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특히 젊은 층의 수산물 소비 기피 현상에 관심이 많다. 장기적으로 청년층이 향후 소비 주도층이 될 텐데, 이들의 입맛을 외면하면서 수산물 내수 확대를 꾀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지난해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에 ‘수산식품연구소’를 만든 것도 미래 소비층 입맛을 미리 사로잡고, 수산물에 대한 친근감을 키우기 위함이다.
다음달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임기 반환점을 돌게 된 노 회장을 만나 수산물 소비는 물론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어업, 일선 수협의 경영실적 악화 문제까지 폭넓게 이야기를 나눠봤다. 아래는 노 회장과의 일문일답.
Q. 대통령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새 정부에 바라는 점은?
새 정부에 수산업계 숙원을 건의하기 위해 어촌 현장 목소리를 반영한 26개 정책과제를 발굴했다. 전국 어업인과 회원 조합을 대변하는 조직으로서 국가적 지원을 이끌고, 수산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수협중앙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시급히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기후변화다. 바다 수온이 해마다 급변하는 현상이 뚜렷해진다. 이는 전체 수산물 생산량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연근해 수산물 생산량은 최근 50년 사이 40% 넘게 줄었다.
양식 수산물 또한 지난해 1500억원 가까운 역대 최대 피해액이 나왔다. 기후변화가 더욱 심화하면 어가 경영의 지속성이 상실되는 것을 넘어 생산 부진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국가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리라고 본다.
Q.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우선해야 할 정책은 무엇인가?
어촌 현장에서는 잡는 어업과 기르는 양식업에 대한 대규모 정책적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우선 현재 자원량에 비해 어선 세력이 많은 연근해 어업에 대해 어획 강도를 줄여야 한다.
동시에 어선을 대형·현대화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60여 년 전, 어선 수가 지금 우리와 비슷했던 노르웨이도 강도 높은 감척을 통해 척당 어획량을 2~3배 늘렸다.
양식업은 각종 재해로 재산적 피해를 보면 양식보험제도의 충분한 보상을 통해 재기할 수 있는 체계가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
현재 양식장은 높은 투자 비용으로 어가가 감당하는 보험료는 농작물보험의 5배에 달한다. 국고나 지방비를 보조하지만, 가입률은 절반도 안 된다. 양식어가의 경영안정과 안정적인 생산활동을 보장하는 양식보험의 제도 도입 취지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국고지원 확대가 필수다.
Q. 수산물 수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협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
현재 해외 8개국에 11곳의 무역지원센터를 건설해 국내 수산업체의 수출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국제박람회와 무역상담회에서 국내 기업과 해외 구매자를 연결해 체결한 수출 계약 실적 등은 역대 최대 규모인 8800만 달러에 달한다. 한화로 1000억원을 처음 돌파했다. 2022년과 2023년 대비 각각 144%, 95% 증가한 수치다.
무역지원센터 기능을 지금보다 확대하면 30억 달러 수준의 전체 수산물 수출 외연을 늘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협은 올해 수출 성장 가능성이 높으면서 아직 무역지원센터가 없는 중동, 오세아니아, 남미 등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계속되는 운영비용 증가로 적극적인 지원 업무를 이루어 나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 수산물 수출을 국가적 핵심 사업으로 육성하려면 국가적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Q. 수산물은 수출과 비교해 내수 확장이 잘 안된다. 소비 진작 방안이 있나?
수산물이 국민의 건강한 일상에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에 관해 인식 자체가 낮다. 현재 이러한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구체적으로 사계절 제철 수산물을 알리는 방송캠페인을 올해 처음으로 추진했다.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TV에 수산물을 소개하고 먹는 장면을 자주 보여주려 한다. 그래야 자연스럽게 소비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 회원 조합에서 생산하는 수산물을 상세히 소개하는 지상파 방송에 대한 제작 지원도 지난해부터 이어오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지역별 수산물 맛집과 요리를 발굴하는 숏폼 공모전도 진행한다. 여기서 수집한 영상들을 사회관계망(SNS)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국민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Q. 최근 노량진 유휴부지 개발을 재개했다. 개발 재개 이유와 향후 추진 방향은?
사업 재개 이유는 먼저 서울시와 동작구 모두 노량진 부지 개발에 대한 지원 의사가 뚜렷했다. 부동산 시장에 대한 회복 신호가 확인된 것도 이유다.
올해 초에는 민간 공동개발사업자 선정을 위한 자문용역을 다시 했다. 현재 사업자 공모를 위한 지침서를 작성 중이다. 해양수산부 승인과 협의를 거쳐 올해 중 공모에 나설 계획이다. 이후 선정된 사업자와 함께 프로젝트회사(SPC, 특수목적법인)를 설립해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개발에 대한 큰 그림은 노량진 일대를 수산 클러스터로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협중앙회 본사 이전은 물론, 수산 관련 단체, 수산물 가공·유통 스타트업 기업, 수산식품 연구센터 유치도 고려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 참여를 유도해 해당 업체와 수산물 판매 협약을 체결,써 국내산 수산물 소비 기반도 조성할 것이다.
새로 지어질 복합시설과 노량진시장과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연결 통로 설치와 상호 연계형 할인제도 도입을 검토 중이다. 여기서 발생한 수익은 오로지 복합적인 위기에 놓인 수산업과 어업인에 쓰도록 하겠다.
Q. 지난해 일선 수협 경영실적이 나빠졌다. 중앙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 중인가?
수협이 금리와 같은 외부요인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건전하고, 우량한 자산을 다수 보유함으로써 체력을 탄탄히 만드는 게 장기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경영정상화에 가장 필요한 조치다.
그래서 수협은행이 취급하는 대출에 회원 조합이 참여할 수 있도록 상생협약대출이라는 새로운 대출 지원제도를 만들었다. 수협중앙회가 직접 실행하는 대출에 대해서도 회원조합이 함께 할 수 있는 연계대출도 처음 도입했다.
특히 규모가 큰 대출에 대해 부실이 발생하면 회원 조합에 상당한 타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거액 대출에 대해서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 여신심사 인력이 사전검토하는 제도도 시행 중이다.
부실채권 정리도 속도를 낼 계획이다. 최근 부실채권 정리 자회사인 수협 NPL대부회사에 대한 금융당국 등록 절차를 마무리해 정식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상태다. 이제 분기별로 부실채권을 매입함으로써 자산 정리에 속도를 낼 것이다.
이 밖에도 조합 자체 매각 활성화는 물론, 연체율이 급증한 조합에 대해서 지속적인 대책회의와 특별 현장 점검을 통해 연체 관리에도 총력을 다할 생각이다.
Q. 논란 끝에 해상풍력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기존 허가 사업자에 대한 문제 등이 남았는데….
그동안 사업자가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방식이 정부 주도하에 적합한 입지를 발굴해 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그 과정에 어업인 등 주요 이해관계자 의견은 민관협의회를 통해 제도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무분별하게 추진되던 해상풍력에 어업인과 수산업을 보호하는 근거가 생겼다는 점에서 큰 진전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이미 허가를 받은 기존 사업장에 대한 처리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은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 지금까지 허가받은 기존 사업장 대부분은 어업활동보호구역에 터를 잡고 있어 입지가 적정한지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
결국 정책적 지원을 통해 이들을 특별법 체계로 편입시켜야 한다. 앞으로 하위법령 제정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
Q. 임기가 2년 가까이 남았다. 임기 내 추진하고 싶은 일은?
어업인에게 국가적 제도나 예산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너무나도 많다. 전국 어업인의 요구인 수산정책 과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한 목표다. 이것은 어업인을 위해 존재하고 일하는 수협중앙회 본연의 역할이기도 하다. 수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국가 재정이나 제도적 지원이 더 많아지도록 제 소임을 다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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