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자 물류업체 해운시장 진출 막아야"
ⓒ한국해운협회
한국해운협회는 2자 물류업체인 롯데글로벌로지스의 해운업 진출에 대해 ‘해운시장 죽이기 시도’라고 비난하며 철회를 요구했다.
해운협회는 10일 입장문을 내고 “롯데글로벌로지스의 해운업 진출 시도로 해운업계에 끼칠 악영향이 우려된다”면서 “특히,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운송하려는 암모니아 등의 화학제품 시장의 경우 국내 중견‧중소 해운선사들의 과거부터 노력의 결실로 인해 일궈낸 주력 시장”이라고 밝혔다.
앞서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달 10일 한국해양진흥공사와 ‘글로벌 물류 공급망 경쟁력 제고 및 친환경 선박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고 암모니아 추진선 도입을 통한 친환경 해상운송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롯데글로벌로지스와 같은 대형화주 계열사(2자 물류업체)가 해운업에 진출할 경우 전문 해운기업(3자 물류업체)의 경쟁력 약화가 불가피하다는 게 해운협회의 주장이다.
해운협회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대기업의 막대한 자본력과 시장지배적 우위를 앞세워 해상운송을 시작할 경우 기존 선사들이 도태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과거 한진해운 사태와 같이 국가 공급망 위기 재발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해운협회는 해양수산부에 2자 물류업체의 해운업 진출에 따른 해운시장 교란행위를 방지를 위한 계도 조치와 현재 해운법에 명시되지 않는 대량화물 기준에 암모니아, 에탄올 등의 친환경 대체 연료를 포함하는 해운법 시행령 제13조 개정을 건의했다.
양창호 한국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90년대 설립된 여러 대기업의 해운업 진출 실패 사례가 입증했듯이 2자 물류업체의 무모한 해운업 진출은 물류비 상승과 물류시장 질서 혼란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가 물류 경쟁력 악화 및 우리나라의 공급망 안정화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 “따라서 해상운송은 3자 물류업체인 전문 해운기업이 운송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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