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AI개발자 콘퍼런스 GTC2024
올해 말 출시 예상…가격은 공개 안해
엔비디아가 18일(현지시간) 차세대 AI(인공지능)칩 '블랙웰(Blackwell)'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이전 세대 대비 최대 25배 적은 비용과 에너지로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서 실시간 생성형 AI를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엔비디아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는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 SAP 센터에서 ‘AI 개발자 콘퍼런스(GTC 2024)’를 열고 블랙웰을 소개했다.
블랙웰은 게임 이론과 통계학을 전공한 수학자이자 흑인으로는 최초로 미국국립과학원(National Academy of Sciences)에 입회한 데이비드 헤롤드 블랙웰(David Harold Blackwell)을 기리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블랙웰은 현존 최신 AI 칩으로 평가받는 엔비디아 호퍼 아키텍처 기반의 H100 보다 최대 30배의 성능 향상을 제공하며, 비용과 에너지 소비는 최대 25배 적은 수준이라고 엔비디아는 설명했다.
블랙웰 아키텍처 GPU는 2080억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했다. 기존 H100이 800억개의 트랜지스터로 구성된 점을 고려하면 2.5배 늘었다.
이 칩은 세계 최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가 4nm(1나노미터·10억분의 1m)기술을 사용해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는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다. 시장에서는 개당 가격이 기존 H100보다 최소 1만 달러 이상 더 비싼 5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젠슨 황 CEO는 "엔비디아는 지난 30년 동안 딥 러닝, AI와 같은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가속 컴퓨팅을 추구해 왔다. 생성형 AI는 우리 시대를 정의하는 기술이다. 블랙웰 GPU는 이 새로운 산업 혁명을 구동하는 엔진이다.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기업들과 협력해 모든 산업에서 AI의 가능성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마존(Amazon),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구글(Google), 메타(Meta),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오픈AI(OpenAI), 오라클(Oracle), 테슬라(Tesla) 등 많은 기업이 블랙웰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주요 빅테크들은 이번 신규 AI칩에 대한 협력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알파벳(Alphabet)과 구글의 CEO인 순다르 피차이(Sundar Pichai)는 " 엔비디아와 오랜 파트너십을 맺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하며, 블랙웰 GPU의 획기적인 기능을 클라우드 고객과 구글 딥마인드(DeepMind)를 비롯한 구글의 모든 팀에 제공해 미래를 위한 발견을 앞달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글 딥마인드 공동창업자 겸 CEO인 데미스 허사비스(Demis Hassabis)는 "AI의 혁신적 잠재력은 놀랍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과학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블랙웰의 획기적인 기술력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두뇌들이 새로운 과학적 발견을 도표화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컴퓨팅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메타의 창립자 겸 CEO인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는 "AI는 이미 대규모 언어 모델부터 콘텐츠 추천, 광고, 안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엔비디아의 블랙웰을 사용해 오픈 소스 라마(Llama) 모델을 훈련하고 차세대 메타 AI와 소비자 제품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CEO인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는 "우리는 고객에게 AI 워크로드를 구동할 수 있는 최첨단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 세계 데이터센터에 GB200 그레이스 블랙웰 프로세서를 도입함으로써, 우리는 클라우드에 엔비디아 GPU를 최적화해온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모든 조직에 AI의 약속을 실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오픈AI의 CEO인 샘 알트만(Sam Altman)은 "블랙웰은 엄청난 성능 도약을 제공하며, 최첨단 모델을 제공하는 우리의 능력을 가속화할 것이다. AI 컴퓨팅을 향상시키기 위해 엔비디아와 계속 협력하게 돼 기대가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테슬라와 xAI의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현재 AI를 위한 엔비디아 하드웨어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