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오피스 첫 제품
이지스자산운용은 4일 삼성전자·현대차그룹과 손잡고 개발한 ‘팩토리얼 성수’가 사전 임대율 100%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준공한 ‘팩토리얼 성수’는 임차사를 위한 환경 준비를 마치고, 내달부터 본격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팩토리얼 성수는 서울 성수동 2가에 연면적 2만1060㎡(약 6370평),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지어졌다. 성수동은 패션·정보기술(IT)·크리에이티브 산업이 어우러진 독자적 경제 활동 구역으로 오피스 수요가 커지는 지역이다.
팩토리얼 성수는 이지스자산운용이 정의한 3세대 오피스의 첫 제품이다. 이지스자산운용은 개인 컴퓨터와 시스템가구가 도입된 1세대부터, 공유오피스 등 다양한 업무 공간과 어메니티 시설이 도입된 2세대를 지나 3세대 오피스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과 다양한 콘텐츠로 사용자 경험을 혁신해 생산성을 제고하는 업무환경이다.
오피스의 주요 수요층으로 부상한 ‘타미’(첨단기술·광고·미디어·정보) 기업의 기업 문화에 따라 오피스가 진화하는 셈이다.
건물은 지난 2022년 11월 착공해 약 1년3개월 만에 완성됐다. 삼성전자·현대차그룹이 자산운용사와 처음으로 협업해 선보이는 ‘테크 레디 빌딩’(Tech Ready Building)이기도 하다. 오피스 사용자가 첨단 기술이 제공하는 편의를 자연스럽게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현수 이지스자산운용 공간컨텐츠실장은 “그동안 오피스의 가치가 주로 입지와 건물 규모로만 정해졌다면 앞으로는 서비스와 기술, 자체 콘텐츠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을 얼마나 제공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며 “팩토리얼 성수가 준공 전에 IT·리테일·콘텐츠 등 크리에이티브한 가치를 지향하는 기업들로 100% 임차에 성공한 것은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회사 내 공간투자그룹을 중심으로 새로운 형태의 공간 개발사업을 잇달아 시도 중이다. 자산운용사로는 이례적으로 투자·개발 인력뿐 아니라 IT·마케팅·컨텐츠 전문인력을 대규모로 운용하고 있다.
공간투자그룹은 ‘팩토리얼’ 프로젝트 외에도 밀레니엄 힐튼 재개발 프로젝트·옛 정보사부지(서리풀) 재개발 프로젝트 등 굵직한 개발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한편 팩토리얼 브랜드는 시청 등 CBD 지역에 추가로 오피스 공급을 추진 중이다. 강남과 판교 대비 상대적으로 노후화된 시내 오피스 환경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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