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사용 후 배터리 자원화 본격
자원순환 클러스터 최초 조성 이어
민간 수요 맞춤형 지원사업 시작
심야전력 저장 후 취약계층에 공급
전기자동차는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열쇠로 손꼽힌다. 탄소배출이 가장 많은 내연기관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배터리 기술 등을 ESS(에너지저장장치)에 적용하면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면서 단전지역에 소규모 전력까지 공급할 수 있다.
단점도 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하는 리튬이온 배터리 방식은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과 같은 값비싼 광물이 들어간다. 해당 광물은 생산 지역이 한정돼 한국처럼 원자재 수입 의존이 큰 나라에서는 경쟁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다.
환경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 후 배터리에 주목하고 있다. 잔존 수명을 확인해 ESS용으로 다시 사용(Reuse)할 수 있고, 재활용(Recycling)을 통해 리튬, 니켈, 코발트와 같은 유가금속도 채취할 수 있다. 특히 고성능 배터리를 대중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탄소중립에서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 환경부는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의 자원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배터리 자원순환 클러스터를 착공한 데 이어 민간 수요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정책에도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환경부는 지난 5일 경상북도 포항시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전기차 폐배터리 클러스터(집적단지)를 조성하기로 하고 착공식을 진행했다.
폐배터리 클러스터는 1만7000여㎡에 485억원을 투입한다. 폐배터리를 분쇄해 만드는 블랙 파우더(리튬·니켈 등을 포함한 검은 분말) 제조시설과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시설 등이 들어선다. 배터리 재활용 기업이 입주하는 기업집적단지도 갖추게 된다.
연구·교육 목적 폐배터리 무상 지원
폐배터리 클러스터 조성과 함께 ‘민간 수요 맞춤형 전기자동차 폐배터리 지원사업’도 시작한다. 폐배터리 재사용 연구를 돕기 위함이다.
해당 사업은 연구 목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개인에게 폐배터리를 무상 지원하거나 대여하는 내용이다. 지원 분야는 연구·실증이나 교육용으로 폐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다.
환경부는 “회수한 배터리는 관련 법령에 따라 매각하고 있는데,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 민간에서 폐배터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사업 배경을 설명했다.
환경부는 전기차 폐배터리 활용을 촉진하고 사업성과물을 공유해 제도 개선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 희망 기관에 관한 수요조사와 사업공고, 심의위원회를 거쳐 지원 대상을 선정한다. 구체적으로 지방자치단체나 연구기관, 정부 지원 과제를 수행·연구하는 경우가 대상이다. 교육기관 등에서 연구나 공공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지원할 수 있다.
대상 폐배터리는 외관검사 결과 ‘재사용 가능’으로 분류된 것들이다. 현재 연구 목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는 48개, 교육·기타용으로 쓸 수 있는 배터리는 22개다.
지원 대상 선정은 심의위 종합 평가점수에 따른다. 연구·실증 분야는 ▲사업목적과 필요성 ▲기술성 ▲사업 내용(사업 완성도·적정성) ▲기대효과 등을 평가한다. 교육·기타 분야는 ▲ 사업목적 및 필요성 ▲사업 내용 ▲기대효과로 결정한다.
폐배터리로 ESS 만들어 심야전력 저장
폐배터리를 활용한 취약계층 지원도 추진한다. 폐배터리를 재사용해 ESS를 만들고, 여기에 저렴한 심야 전력을 저장했다가 낮에 쓰는 방식이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퀀텀솔루션’과 업무협약을 맺고 폐배터리 재사용 제품 제작을 위한 폐배터리를 무상 지원하기로 했다.
제주에 본사가 있는 퀀텀솔루션은 폐배터리 운반과 모듈 성능평가, 재사용 제품 제작·설치를 맡는다.
퀀텀솔루션은 실시간 IIoT(Industry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기반으로 에너지 분야에 범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종합 체계를 개발하는 회사다. 현재 퀀텀솔루션은 폐배터리를 전동스쿠터에, 대륜엔지니어링은 농업용 고소작업차 등에 활용하고 있다.
퀀텀솔루션은 전기차 폐배터리를 활용해 저장한 심야 전력을 제주도 장애인 직업 재활시설(일배움터)과 중증 장애인 보호시설(제주장애인요양원)에 공급할 예정이다. 사업은 내년 상반기 ESS를 제작·설치하면서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밖에도 환경부는 민간 반납 의무 배터리에 기술을 제공해 성능 평가가 불가능한 수입 차량 배터리 평가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아울러 폐차장이나 정비소에 사용 후 배터리 성능 평가 소형 장비를 보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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