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해 열린 국민의힘 긴급 의원총회에 앞서 김기현 대표(앞줄 오른쪽)와 박대출 정책위의장(앞줄 왼쪽) 등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는 모습(왼쪽)과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구속영장이 기각된 직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는 모습(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뉴시스
▲국민의힘 33% vs 민주당 27%…'지지층 결집'에 양당 지지율 동반 상승
추석 연휴 직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동반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양당 지지층이 결집한 결과로 풀이된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25~27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정당지지도는 2주전 조사 대비 각각 1%p(포인트) 상승한 33%, 27%로 나타났다.
▲더 이상 주류가 아닌 보수…'세대 결합' 유지할까 [총선 쟁점은 ②]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이 보수 지지층에 거대한 충격을 주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총선을 앞두고 '보수 지지층'이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주된 의사결정권을 행사하는 '메인 스트림', 주류가 아니라는 사실을 냉정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기현 "김태우 당선되면 빌라를 아파트로"…출정식서 지지 호소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공식선거 운동 시작일인 28일 "집권여당 대표로서 김태우 후보 당선시켜주면 빌라를 아파트로 (만드는데) 힘을 보태드리겠다"고 약속하면서 김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 발산역 광장에서 진행된 김태우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서 김 후보의 메인 슬로건인 '고도제한 해결하고 빌라를 아파트로'를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아이폰15 프로·맥스 과열 심해…이용자 불만 잇따라"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5의 고급 모델이 쉽게 과열돼 이용자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28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아이폰15 프로와 프로 맥스에 대한 이용자 불만이 애플 온라인 포럼과 레딧(Reddit), 엑스(X)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확산 중이다.
▲석 달째 표류 중인 ‘온플법’…이젠 ‘국회의 시간’ [미리보는 국감]
올해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는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제정 방향 등이 중점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플랫폼 독과점 규제와 관련해 “국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충분히 관련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구체적인 정책 방향은 머지않은 시점에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 '핵무력' 헌법 명시한 北에 "핵 사용시 정권 종말"
통일부는 28일 '핵무력 정책'을 헌법에 명시한 북한을 향해 "핵 사용시 북한 정권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한미일의 압도적 대응과 국제사회 공조 하에 제재·압박을 강화해 북한의 핵개발을 억제하고 단념시키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난민 포용 재검토?…독일, 불법이주 급증에 동부 국경통제 강화
독일이 미등록 이민자가 급증하자 폴란드, 체코와의 동부 국경에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28일 로이터 통신,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내무부는 불법이주 증가에 따라 이같은 결정을 했다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