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尹 ‘NO’ 외쳐도 개각 기정사실…총선행 빈자리 내부 발탁 가능성↑


입력 2023.05.30 14:11 수정 2023.05.30 14:11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총선 D-10개월, 현직 장관 준비 본격

연말까지 소규모 인사 개편 줄이을 듯

업무 연속성·인사청문회 등 고려하면

현직 차관·관료 출신에 기회 갈 수도

정부세종청사 전경. ⓒ연합뉴스 정부세종청사 전경. ⓒ연합뉴스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과 관가에서 개각설이 뜨겁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면 전환용 개각은 없다”고 외치는 것과 무관하게 정가에서는 최소 4~5명 이상 장관 교체를 기정사실로 하고 있다. 오히려 이들의 관심은 떠나간 장관 자리에 차관 등 내부 출신 관료가 얼마나 이름을 올릴지에 쏠리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장관을 한번 임명했으면 2년은 지켜봐야 한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통령실 관계자 등도 “적어도 대통령이 국민 전환용으로 개각하는 일은 없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정치권에서는 대통령이 개각을 꺼리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본다. 먼저 업무의 연속성이다. 윤 대통령은 평소에도 일을 맡겼으면 충분한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이 때문에 분위기 쇄신용 개각은 특히 반대해 왔다.


또 다른 이유는 인사청문회다. 정치 경험이 짧은 윤 대통령은 인사풀(pool)이 좁을 수밖에 없다. 초대 내각에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인사나 정치권 출신이 많이 포진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인사풀이 좁은 대통령으로서는 인사청문회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껄끄러운 관계인데, 야당이 주도하는 인사청문회가 반가울 리 만무하다.


다만 대통령 의지와 관계없이 다가오는 총선은 개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아간다. 추경호, 박진, 원희룡, 권영세, 이영 등 현직 장관 가운데 정치인 출신만 손꼽아도 대여섯이 넘는다. 이들은 총선이 10개월 남짓 남은 만큼 조만간 자리를 떠나 지역구 관리에 나설 게 확실하다.


비정치인 출신 내각 수장들도 자신의 거취에 관한 고민이 깊다. 정계 진출을 욕심내는 장관도 있고, 정책 실패로 자리를 지키기 힘든 인사도 있다. 일부 장관들은 최근 현장 활동 폭을 넓히면서 사실상 지역구 표 다지기에 나섰다는 평가도 나온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이처럼 최소 5~6개 부처 이상 수장 교체가 예상되자 공직 내부에서는 후임 장관에 관해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현 차관의 승진이나 내부 출신 공직자의 기용 가능성을 크게 점치고 있다. 대통령 입장에서 현직 차관의 승진 기용이나 내부 출신 공직자 임명은 인사청문회 부담이 그나마 덜하다. 선거 열풍에 흔들릴 수 있는 공직사회 기강을 잡는데도 내부 출신이 유용하다.


장관 사퇴가 거론되는 한 부처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 말씀대로 국면 전환용 인적 쇄신은 없을지 몰라도 총선이 1년도 안 남은 상황에서 개각을 안 할 수는 없다고 본다”며 “이미 (부처) 내부 직원들도 장관 사임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그는 “결국 관심은 새로운 장관으로 누가 오느냐인데, 정권 초기라는 점과 대통령 인맥 등을 고려했을 때 내부 출신 발탁 가능성이 더 크지 않겠나”라며 “총선 이후에도 조직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책적인 전문성에 정무적인 감각도 고려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개각이 연말까지 최소 2~3차례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생각보다 총선 출마자가 많을 수 있다는 의미다.


한 정치평론가는 “사실상 자리를 비우게 될 인물들이 많기 때문에 개각이 이번 한 번으로 끝날 것 같지는 않다”면서 “대통령도 뱉은 말이 있는 만큼 전폭적인 개편보다는 소규모로 쪼개서 여러 번 하는 방향이 현실적이라고 본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내달 초 취임 2년 차를 맞아 기자회견 등을 통해 개각과 관련한 구체적인 언급을 할 수도 있다.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은 인적 개편과 다양한 경제·민생 현안에 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장정욱 기자 (cju@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