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AI가 투자 의사결정?…금융혁신 빨라진다


입력 2023.03.27 08:06 수정 2023.03.27 08:08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대한상의 금융산업위, '챗 GPT·AI의 현재와 미래' 주제 논의

금융과 AI 접목, 가치평가·시장예측 등에 혁신 가능

ⓒ픽사베이 ⓒ픽사베이

챗 GPT와 인공지능(AI) 등 정보기술(IT)이 금융산업 분야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7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김선주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인공지능학과장)를 초청해 금융산업위원회(위원장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최현만 대한상의 금융산업위원장을 비롯,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강행 한국투자금융지주 부회장, 김신 SK증권 대표이사, 이성재 현대해상화재보험 대표이사, 윤열현 교보생명 고문 등 30여명이 참석해 최근 챗 GPT가 주도하고 있는 AI 기술의 미래와 금융산업과의 접목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강연을 맡은 김선주 교수는 챗GPT 열풍으로 주목받고 있는 AI기술에 대해 “앞으로 이미지, 비디오, 음성 등 다양한 모덜리티가 융합되는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현재 AI분야에서 언어기반 영상 편집 및 생성, 영상에 대한 언어설명과 같은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음성, 음악, 영상, 언어가 종합적으로 하나의 AI모델로 통합되는 기술이 실현되면 현재의 채팅기반 GPT를 뛰어넘어 일반인공지능(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AGI) 시대로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반인공지능은 한정된 범위의 알고리즘 처리를 넘어 복수의 기능을 통합, 조정하여 스스로 분석, 창조, 실행에 옮길 수 있는‘보다 인간에 가까운 인공지능’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AI 경쟁력은 현재 7위로 미국, 중국 등에 뒤쳐져 있는 상황이다. 영국 데이터 분석 미디어인 토터스인텔리전스(Tortoise Intelligence)의 글로벌AI지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중국, 영국, 캐나다, 이스라엘, 싱가포르, 한국 순으로, 작년보다 순위가 두 계단 하락했다(5→7위). 이는 AI인재, 인프라, 연구력, 국가전략 등을 기준으로 AI 경쟁력을 평가/분석한 결과로, 선도국과의 격차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김 교수는 “전세계적으로 AI 기술 선점을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번 Chat-GPT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이 앞서가고 그 격차는 커질 것으로 예상되나, 우리나라는 그 격차를 줄이기에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취약한 분야는 AI인재(28위)와 운영환경(32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환경은 데이터 관련 규제 및 AI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 등 제반조건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AI 선도국들을 따라잡기 위한 대응과제로 김 교수는 “미국의 OpenAI, Allen Institute나 캐나다의 Vector Institute와 같은 대표연구소를 통해 집중화된 AI 연구개발과 인재육성이 시급하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AI 기술이 어떻게 금융산업에 접목될지에 대한 청사진도 나왔다.


김 교수는 “금융산업 분야에서는 개인화 서비스, 고객대응 등에 AI의 활용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퀀트 업무분야에서 파생상품의 가치 평가, 금융시장 위험도 측정, 시장의 움직임 예측 등의 모델링을 통해 금융혁신이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퀀트(quant)는 ‘계량적인(quantitative)’에서 파생된 용어로, 수치화된 자료를 분석하고 계산하여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뜻한다.


최현만 대한상의 금융산업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크레디트스위스(CS) 사태 등 여파 계속되고 있다”면서,“금융은 미래 산업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술과 규제의 트렌드를 앞서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챗GPT와의 대화 사례도 소개했다. 최 위원장은 “챗GPT에 ‘앞으로 금융사의 경쟁력 유지 방법’을 물어보니 ‘의사결정 효율화, 시장정보 수집과 처리, 그리고 고객 경험 개선에 신기술을 활용해야 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같은 실험도구들과 자본이 붙으면 그동안의 프로세스를 완전히 탈피하는 거대한 파급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고 전망했다.


금융산업위원회는 대한상의 산하 13개 위원회 중 하나로, 금융 이슈에 대한 업계 구심점 역할을 하고자 2007년에 출범해 올해로 17년째를 맞고 있다. 금융의 공급자인 금융산업과 수요자인 일반기업이 함께하는 회의체로서 금융부문의 당면과제를 논의하고 네트워크를 촉진하는 창구 역할을 해왔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