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젊음의 해방구”…폭염도, 폭우도 막지 못한 청춘들의 ‘록 스피릿’


입력 2022.08.08 08:20 수정 2022.08.08 08:21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3년 만에 열린 ‘2022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8월 5~7일까지 사흘간 총 13만 관객 운집

지난 5일, 뜨거운 뙤약볕 아래 긴 대기행렬이 이어졌다. 30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도 관객들의 얼굴엔 상기된 모습이 역력했다. 3년 만에 ‘펜타포트’를 찾았다는 직장인 김희연 씨는 페스티벌을 즐기기도 전에 옷이 땀으로 흠뻑 젖었지만 “오랜만에 해방된 기분이다. 이게 바로 록 스피릿 아니겠냐”며 무대에서 들려오는 음악에 연신 몸을 흔들었다.


ⓒ

대한민국 대표 록 페스티벌인 ‘인천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이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됐다.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행사로 대체됐다. 인천시에 따르면 송도국제도시에서 열린 이번 페스티벌에는 첫째 날 3만5000명, 둘째 날 5만명, 셋째 날 4만5000명 등 사흘간 총 13만명이 몰렸다. 이는 역대 펜타포트 페스티벌 중 최다 관객 수다.


올해 페스티벌은 메인 무대인 ‘KB 페이 스테이지’와 ‘카스 스테이지’ ‘인천 에어포트 스테이지’까지 총 3개의 대형 스테이지가 마련됐다. 사흘간 각각의 무대에는 크라잉넛, 넬, 선우정아, 이무진, 유라, 적재, 잔나비, 자우림, 이디오테잎. 체리필터, 새소년, 비비, 우효 등 국내 뮤지션은 물론 재패니즈 브렉퍼스트, 데프헤븐, 크랙샷, 뱀파이어 위켄드 등 국내외 뮤지션 53개팀이 올랐다.


ⓒ

아티스트들의 뜨거운 무대도 압권이지만 무대를 함께 즐기는 관객들의 모습은 장관을 연출했다. 가장 먼저 시선을 끈 건 휘날리는 십여 개의 깃발이다. ‘희노애락앤롤’ ‘락페가 장난이야? 놀러왔어?’ ‘나락도 락이다’ ‘지속가능한 덕질’ ‘건강하고 효도하자 내일부터’ 등 다양한 메시지를 내건 깃발 군단은 펜타포트의 상징 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관객들은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기 위한 다양한 코스튬 의상을 입고 무대를 즐겼고, 이른바 ‘떼창’도 곳곳에서 울려 퍼졌다. 또 공연장 뒤쪽에는 슬램(몸을 부딪히며 공연을 즐기는 행위) 구역이 만들어졌고, 관객들은 앞사람의 어깨에 손을 올린 채 기차놀이를 즐기기도 했다.


청춘들이 열정으로 공연을 즐기는 한편, 돗자리 혹은 텐트존에는 가족 단위의 관객들도 심심치 않게 보였다. 9살과 11살 두 아이와 함께 텐트존에 자리 잡은 한 부부는 “코로나19 때문에 아이들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없었는데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오랜만에 밝은 에너지를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함께 오게 됐다”면서 “아이들이 아직 어려서 걱정이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막상 와보니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

공연장 곳곳에는 주최 측의 안전, 환경을 위한 고민도 엿보였다. 많은 페스티벌에서 음식을 일회용기에 판매하는 것과 달리 펜타포트는 다회용기에 음식을 담아 나눠주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다회용기에 담긴 음식을 가져와 먹은 뒤 공연장 여러 곳에 마련된 식기반납소에 빈 용기를 반납하는 식이다.


특히 주최 측은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열리는 대규모 페스티벌인 만큼 모든 입장객을 대상으로 발열 체크와 소독, 장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행사장 한쪽에는 발열 등 의심 증세가 있는 관객을 위한 자가진단 부스도 마련됐고 행사장에는 마스크 6만장이 비치돼 원하는 관객은 새것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전문 경호 인력과 자원봉사자 등 440여 명을 현장에 배치했고, 의료·소방 인력 30명도 뒀다.


그러나 더운 날씨 탓에 마스크를 벗는 관객들이 속속 발생했다. 특히 공연을 즐기는 중에는 관객석 방향으로 물폭죽이 연달아 터지면서 젖은 마스크를 착용한 채 함성을 지르거나, 아예 마스크를 벗고 뛰노는 관객들도 있어 우려를 사기도 했다.

박정선 기자 (composerj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