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국내 OTT “넷플릭스 대응 한계…정부 지원·M&A 절차 간소화 필요”


입력 2020.08.18 12:16 수정 2020.08.18 14:07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한상혁 방통위원장, 웨이브·티빙·시즌·왓차 대표 간담회

정부, ‘OTT 활성화 협의체’ 구성…정책협력팀 운영 예정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왼쪽에서 첫 번째)이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국내 OTT 사업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한 위원장, 박동주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 김훈배 KT신사업본부장,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부사장.ⓒ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왼쪽에서 첫 번째)이 1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국내 OTT 사업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한 위원장, 박동주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 김훈배 KT신사업본부장,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부사장.ⓒ방송통신위원회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이 현재 정부 정책 지원으로는 국내 시장을 장악한 넷플릭스를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K-OTT’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은 18일 OTT 업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웨이브·티빙·시즌·왓차 등 4개 국내 OTT 사업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부사장, 시즌을 담당하는 김훈배 KT 신사업본부장, 박태훈 왓차 대표 등이 참석했다.


한 위원장은 “플랫폼 중심이 케이블TV에서 인터넷(IP)TV로, 이제는 OTT로 이동하고 있다”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OTT 서비스는 콘텐츠 소비의 중심축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사업자들은 “현재 국내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유튜브 등 해외 메이저 사업자들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해외 OTT에 대한 대응과 국내 콘텐츠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 K-OTT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정부 정책과 지원체계로는 해외 OTT 콘텐츠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가 제작될 수 있도록 지원 대상·펀드 조성·수익 보장 방식 등 콘텐츠 직접 제작 지원 방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제작비 세제 지원, 콘텐츠 연구개발(R&D) 확대 등 간접 지원과 콘텐츠 투자 활성화를 위한 인수합병(M&A) 절차 간소화 등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한 위원장은 “현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 사업자간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인 제휴와 협력”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 정책 지원 활성화와 해외진출을 위해 ‘OTT 활성화 협의체(가칭)’를 구성해 콘텐츠·플랫폼·시민단체·학계 등의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음성-자막 자동변환시스템 개발 등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방통위 내 OTT 정책을 총괄하는 ‘OTT정책협력팀(가칭)’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