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국내 현황 >
2020-09-27 00시 기준
확진환자
23611 명
격리해제
21248 명
사망
401 명
검사진행
18878 명
24.8℃
맑음
미세먼지 12

국내 영화수입배급사, 왓챠·웨이브 등 국내 OTT 서비스 중단

  • [데일리안] 입력 2020.08.05 10:02
  • 수정 2020.08.05 10:03
  •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수배협ⓒ수배협

국내 영화수입배급사들이 왓챠, 웨이브 등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공급 중단을 결정했다.


사단법인 영화수입배급사협회(회장 정상진, 이하 수배협)는 지난달 17일 극장 아트나인에서 열린 '변화하는 한국 영화시장의 독자적 VOD 생존방법, VOD 시장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대처 방안' 공청회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5일 밝혔다.


수배협은 지난 2016년 10월에 극장과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정상적인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영화 판권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는데 힘을 기울이기 위해 창립했다.


이번 공청회에선 코로나19로 국내 극장가는 물론 영화시장 전체가 큰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하는 영화 콘텐츠 시장에 대한 현황 파악과 전망, 그리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리로 공청회에는 수배협 소속사 대표들과 부가 판권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여해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2019년 5093억(영화진흥위원회 2019년 자료)까지 성장했으며, 코로나19이후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가 판권 시장, 디지털 유통시장에 대한 기대와 우려, 대안에 대한 적극적인 토론이 있었다.


현재 국내 디지털유통시장은 IP-TV(KT, SK, LG), 홈초이스 등에서 채택하고 있는, 영화를 한편 볼 때마다 건 별로 결재하는 T VOD(Transactional Video On Demand : 건 별 영상 주문 방식) 시장 중심이다. 그러나 넷플릭스의 등장과 함께 OTT 시장이 크게 성장하며 국내 영화 부가 판권 시장에 큰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국내 토종 OTT 업체인 왓챠, 웨이브, 티빙 등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관객들이 극장에서 영화를 소비하지 못하며 넷플릭스와 국내 토장 OTT 업체의 가입자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OTT 서비스는 월별 정액제 방식의 정산 방식으로 콘텐츠 관람료를 결제하는 방식을 취한다. 지금까지 T VOD가 영화를 볼 때마다 결제했다면 OTT의 S VOD(SubscriptionVideo on Demand : 예약 주문형 방식)는 월 일정의 금액(정액제)을 내고 영상 콘텐츠를 무제한으로 관람하는 방식이다. 왓챠, 웨이브 등 국내 OTT 업체에서는 월 일정 금액을 내고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모든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다.


문제는 콘텐츠 저작권자에게 지급되는 저작권료의 배분 방식이다. 시청한 수 만큼의 일정 단가 금액을 정산하는 것이 아닌 영화, TV드라마, 예능 등 전체 모든 영상 콘텐츠의 시청수에서 비율을 따져 정산하는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이는 영화 콘텐츠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배분 방식이라고 수배협은 강조했다. TV드라마, 예능의 경우 1시간 이하의 런닝타임과 전 편을 관람하기 위해 여러 회차를 봐야 하지만, 영화의 경우 2시간 단 한번의 관람으로 끝나기 때문에 전체 매출에서 관람 회차 수 비율 나누는 정산 방식은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즉, 영화 한편을 보는데 IP TV 등의 T VOD 방식으로 건당 3000원이 결재 된다면, 국내 OTT S VOD 서비스의 경우는 편당 100원 이하의 저작권료가 발생될 수 있는 것이다. 자칫 소비자에게 영화는 무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수배협은 전했다.


이날 현장에 참석한 수배협 회원사들은 만약 월정액을 중심으로 한 OTT VOD 서비스가 디지털유통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을 경우, 영화 부가서비스 시장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한 목소리로 우려했다.


월 정액 1만원으로 무제한의 영상 콘텐츠 관람은 콘텐츠 저작권자에게는 저작권료 수입이 30분의 1로 줄어들어 도산하는 결과를 낳게 될 수도 있으며, 이는 결국 다양한 콘텐츠 생산과 소비를 불가능하게 하여 결국 관련 산업 전체의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수배협은 "저작권료의 정당한 가치를 인정받을 때까지 월정액 서비스를 하고 있는 왓차, 웨이브, 티빙에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영화산업에서 디지털 유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공청회를 8월 중 제안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0
0

전체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좋아요순
  • 최신순
  • 반대순
데일리안 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