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카톡’으로 등본 신청·발급 가능해져…세금·과태료도 납부


입력 2020.06.16 13:35 수정 2020.06.16 13:35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카카오, 행안부와 ‘디지털 정부혁신’ 협약

연내 주민자치센터 강좌 신청 서비스 도입

메신저 ‘카카오톡(카톡)’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화면 예시.ⓒ카카오 메신저 ‘카카오톡(카톡)’으로 세금을 납부하는 화면 예시.ⓒ카카오

앞으로 메신저 ‘카카오톡(카톡)’으로 각종 증명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17일 경기도 분당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행정안전부와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카카오가 보유한 기술과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활용해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일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협력한다.


먼저 카톡으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가 운영하는 다양한 교양 전문강좌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내 구현할 계획이다.


공용주차장, 구청 강당, 회의실 등 공공시설도 카톡에서 예약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정부가 수강 신청, 공공시설 예약 관련 정보를 오픈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형태로 개방하고 카카오는 이를 활용해 연내 서비스를 선보이는 방식이다.


내년에는 카톡에서 쉽고 주민등록등본 등 전자증명서를 신청한 뒤 발급받고 세금이나 과태료를 납부하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카카오가 가진 인공지능(AI), 인증 관련 기술력과 사용자 경험에 기반한 디지털 서비스 역량을 활용해 공공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국민들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 개선과 공공 업무 효율화를 위해 카카오의 기술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행안부의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경 기자 (e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김은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