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 화웨이 규제 강화...“반도체 조달길 봉쇄 조치”


입력 2020.05.16 12:00 수정 2020.05.16 12:00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화웨이코리아 사무실 모습.ⓒ뉴시스 화웨이코리아 사무실 모습.ⓒ뉴시스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초강도 추가 압박 정책을 내놨다.


16알 연합뉴스는 로이터, AFP통신 등에 따르면 미 상무부가 15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미국의 특정 소프트웨어와 기술의 직접적 결과물인 반도체를 화웨이가 취득하는 것을 전략적으로 겨냥한” 수출 규정 개정에 나섰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상무부는 “이번 발표는 미국의 수출 규제를 저해하려는 화훼이의 시도를 차단한다”고 덧붙였다.


미국은 그동안 미국에서 생산된 반도체를 화웨이로 수출하지 못하도록 규제했다.


하지만 개정 규정에서는 미국의 기술을 활용하는 해외 기업도 화웨이에 특정 반도체를 공급하려면 미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화웨이 역시 미국의 특정 소프트웨어나 기술과 관련된 반도체를 구입하거나 반도체 설계를 활용할 경우 미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미국의 조치가 한국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업계는 이번 조치로 인해 미국 기업이 해외에서 생산한 반도체와 외국기업이 미국 밖에서 생산한 반도체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비메모리 규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메모리 반도체가 주력인 삼성전자나 하이닉스의 타격은 크지 않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그러나 화웨이 입장에선 제품 생산에 필요한 반도체 조달 길이 대폭 봉쇄돼 큰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성명에서 이번 규정 변경에 대해 “미국 기술이 미국의 국가안보와 외교정책 이익에 반하는 악의적 활동으로 작용하는 것을 막을 것”이라며 화웨이와 계열사들이 그동안 안보에 기초한 규제를 훼손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왔다고 전했다.


백서원 기자 (sw10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