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전경련, 2019년 지역인재 채용설명회 개최


입력 2019.09.03 13:00 수정 2019.09.03 14:42        이홍석 기자

삼성·LG 등 14개 그룹 29개 기업 참여...부산대 등 순차 개최

채용절차, 자기소개서 작성, 필기‧면접전형 주의사항 등 설명

주요 그룹사 2019년 하반기 채용 특징.ⓒ전국경제인연합회 주요 그룹사 2019년 하반기 채용 특징.ⓒ전국경제인연합회
삼성·LG 등 14개 그룹 29개 기업 참여...부산대 등 순차 개최
채용절차, 자기소개서 작성, 필기‧면접전형 주의사항 등 설명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역 인재 채용에 적극 나선다.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는 3일 오후 1시 부산대학교 본관 대회의실에서 ‘2019 지역인재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채용설명회에는 삼성·LG·롯데·포스코·한화·한진·CJ·LS·대림·코오롱·대우건설·동원·삼양·풍산 등 14개 그룹 29개 기업들이 참여해 부산대를 시작으로 충북대(4일)·경북대(5일)·전남대(6일) 등에서 순차적으로 개최한다.

그룹별 채용제도 특징을 살펴보면, 삼성은 서류에서 직무적합성 평가를 통과해야 직무적성검사(GSAT) 응시가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수시공채로 전환해 각 부문별 직무중심 채용을 진행한다. SK도 내년부터 단계적 수시 공채로 전환해 서류에 무(無)스펙을 적용한다. LG는 최대 3개 계열사까지 지원이 가능하되 인적성검사는 한번만 치르면 된다.

롯데그룹은 서류전형에 AI를 활용해 표절률, 필요인재 부합도 등으로 채용의 공정성과 효율성을 강화한다. 면접전형은 하루 만에 끝내지만 역량면접, PT면접, 집단토론면접, 인성면접, 외국어면접 등으로 세분화해 엄선한다.

롯데그룹(SPEC태클 전형)과 CJ그룹(리스펙트 전형)의 경우 일반 전형 외에 별도의 블라인드 채용전형을 운영한다. SPEC태클 전형 과제제출 시 학교명, 근무경험 있는 회사명, 수상내역 등 스펙정보를 기재해서는 안 된다.

포스코그룹은 계열별로 채용하되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이 가능하고, 군장교경험, 공모전 참여, 창업 경험자 등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솔선하는 인재를 우대하는 특징이 있다. 한화그룹은 필기전형과 인․적성 검사 없이 면접 중심으로 채용을 진행하며, 계열사간 중복지원에 대한 제한이 없다.

이번 설명회에서 인사담당자들은 “최근 채용트렌드가 수시채용이 확대되고 직무적합성 평가가 중요해지는 만큼 기업정보를 수시로 체크하고 자기소개서에 직무 관련 경험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추광호 전경련 일자리전략실장은 “최근 현대자동차와 SK 등 주요기업들이 수시채용으로 전환하고 있는 만큼 구직자들은 이에 대비해 수시로 원하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채용 대상 직무에 대한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3일 부산대학교에서 열린 ‘2019 지역인재 채용설명회’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3일 부산대학교에서 열린 ‘2019 지역인재 채용설명회’에서 취업준비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전국경제인연합회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