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인천 내항을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로…미래비전 발표


입력 2019.01.09 12:23 수정 2019.01.09 12:26        이소희 기자

통합마스터플랜 제시…5대 특화지구로 3단계 거쳐 개발, 8조원 이상 소요

항만재개발에 해수부·인천시·LH·IPA 공동참여…추진협의회 의견 반영

통합마스터플랜 제시…5대 특화지구로 3단계 거쳐 개발, 8조원 이상 소요
항만재개발에 해수부·인천시·LH·IPA 공동참여…추진협의회 의견 반영


인천 내항 일원을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로 개발하겠다는 마스터플랜이 제시됐다.

개발계획에는 ‘원도심과 함께하는 세계적인 해양도시 구현’이라는 목표 아래 ▲환황해권 해양관광거점 육성 ▲원도심 상생발전 ▲역사문화가 살아있는 복합도심 조성 ▲지속가능한 스마트 정주기반 구축 ▲미래 성장을 위한 혁신기반 마련이라는 추진전략을 담았다.

인천 내항 일원 항만재개발 마스터플랜 조감도 ⓒ해수부 인천 내항 일원 항만재개발 마스터플랜 조감도 ⓒ해수부

해양수산부는 9일 인천 내항 하버파크호텔에서 이 같은 비전을 담은 ‘인천 내항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해수부는 인천 내항과 주변 원도심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2018년 3월부터 인천광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인천 내항 일원 마스터플랜 수립용역’을 추진해 왔다.

인천 내항을 부두의 입지와 주변 여건을 고려한 5대 특화지구로 나눠 개발하고, 원도심 및 기존 관광자원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3대 축을 조성해 상생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으로, ‘인천 내항 재개발 추진협의회’를 통해 계획 수립과정에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추진됐다.

인천 내항 5대 특화지구 개발방안 ⓒ해수부 인천 내항 5대 특화지구 개발방안 ⓒ해수부

계획에 따르면, 총 8개 부두 중 우선 1·8부두는 상상플랫폼, 수변공원, 원도심 개항장 등을 중심으로 한 체험형 해양 역사·문화관광 거점으로 특화하여 해양문화지구로 조성된다.

2·3부두는 일과 삶이 공존하는 다기능 복합업무지구로, 4·5부두는 수변형 정주공간을 조성하는 열린 주거지구로, 4·5부두의 배후 물류단지는 4차산업 등 신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산업지구로, 6·7부두는 월미산·갑문 일원에 도심형 리조트를 도입, 관광여가지구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차이나타운과 신포동 등 배후 원도심, 인천역 등 개항창조도시, 월미산 지역 등 기존 관광자원을 내항의 수변공간과 연계하는 3대 축을 조성해 항만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복합개발을 마련했다.

항만재개발 시기는 부두별로 항만기능이 상실되거나 대체시설을 확보한 후 추진해 노조원이나 물류업체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며, 총 3단계로 나눠 진행할 예정이다.

1단계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1·8부두부터 사업자 선정 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2단계인 2·6부두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3단계인 3·4·5·7부두는 2030년 이후 물동량 추이를 살펴본 뒤 개발 시기를 검토할 계획이다.

가장 먼저 추진되는 1·8부두 개발과 관련해 그간 민간투자자 공모를 실시했지만 사업수익성이 낮아 2차례 무산됐다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중심으로 인천시, 인천항만공사(IPA)가 참여하는 공공개발 형식으로 전환돼 2016년부터 추진돼왔다.

이후 해수부와 인천시·LH·IPA가 공동용역과 국제공모를 통해 디자인과 통합마스터플랜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특히 이번 통합계획안에는 공공성 확보 측면에서 미래형 수변도시 조성을 위해 공공시설을 50% 이상 확보하고, 수변공원, 수상데크, 인공섬 등을 조성해 수변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수변은 워터프런트로 조성, 부두 유휴화 시기 등을 고려해 플로팅 데크, 아일랜드, 마리나 등 공유수면 활용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마스터플랜 수립과정에서 시민과 관계자들이 함께 30여 차례 논의해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 준 것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인천 내항 일원이 환황해권 해양관광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마스터플랜이 현실화 되려면 총 8조원이 넘는 비용이 투입될 예정으로, 해수부는 분양방식을 통한 민간자본 유치와 일부지원 등으로 충당한다는 방침이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