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소액결제 사태 신고 왜 늦었나" 지적에…김영섭 대표 "당시 확인 못해" [2025 국감]

조인영 기자 (ciy8100@dailian.co.kr)

입력 2025.10.29 16:27  수정 2025.10.29 17:50

전 고객 위약금 면제는 "조사 결과 따라 검토" 선 그어

2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영섭 KT 대표가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의사중계시스템 캡처

김영섭 KT 대표가 무단 소액 결제 사태와 관련해 신고 지연·서버 폐기 의혹에 대해 당시 침해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던 것뿐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8월에 분명히 신고하라고 고지했다. 그러나 9월 18일이 돼야 신고했다. 무단 소액 결제 사고로 논란이 발생하니 '울며 겨자먹기'로 신고한 것 아닌가"라고 지적하자 "8월 초기 정보보안실에서 침해 사실 확인을 진행했으나 확인하지 못해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황 의원이 "제보에 따르면 5월에 이미 서버 침해 사실을 발견했고 이를 신고하지 않고 있다 6월 말 관련 서버를 포맷하고 재설치했다고 한다"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영섭 대표는 "(올해 서버 포맷하고 재설치한 경우가) 있었다고 알고 있다"면서 "서버 폐기는 연간 4000~5000건 하듯이 재설치도 상당히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황 의원은 "의원실에서 최근 5년간 내부서버 포맷 및 재설치 일자를 일체 달라고 했는데 KT의 시스템상 포맷이나 OS 재설치를 별도로 관리하고 있지 않아서 제출이 어렵다라고 답변했다"며 KT가 위증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김 대표는 "현장의 많은 직원들이 일을 할 때 자료 시스템에 업로드해 자료로 관리하지 않는다고 한다"고 답했다.


피해 고객 보상안도 도마 위에 올랐다.


황 의원이 "전 고객에 대한 유심 교체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일주일이 지나도 아무런 말이 없다"고 묻자 김영섭 대표는 "고객들의 불편이 초래되면 안되고, 재고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면서 "이사회에서도 의결해야 하는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음 이사회인 11월 4일에 해당 내용을 의결하겠다고 덧붙였다.


전 고객 대상 위약금 면제 여부를 묻는 황 의원의 질의에는 "전체 고객 대상으로 유심 교체는 하되, 위약금 면제는 조사 결과와 피해 내용을 감안해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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