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롯데마트
실질 구매력을 고려한 한국의 음식료품 물가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국민이 실제로 느끼는 '체감물가'를 잡기 위한 종합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15일 OECD의 구매력 평가(PPP: Purchasing Power Parity)를 고려한 물가 수준 통계 발표에 따르면, 한국의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가격 기준은 2023년 기준 147로 OECD 평균(100)보다 47% 높았다.
PPP를 고려한 물가 수준은 경제 규모와 환율 등 변수를 구매력 기준으로 보정해 국가 간 물가를 비교할 수 있도록 만든 지표다. 실제 각국 국민이 느끼는 체감 물가 수준을 비교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지표에 따르면, 한국의 음식료품 물가 수준은 OECD 38개국 중 두 번째로 높았다.
1위는 유럽의 대표적인 고물가 국가로 불리는 스위스(163)였다. 경제 규모가 큰 미국(94)이나 일본(126), 영국(89), 독일(107) 등은 한국보다 음식료품 물가가 낮았다.
한국의 의복과 신발 물가지수도 137로 OECD 평균(100)을 상회했다. 교육(110) 물가도 평균(100)을 넘어섰다.
반면, 여러 품목을 포괄하는 가계 최종 소비(HFC: Household Final Consumption) 물가는 85로 평균 아래였다.
교통, 문화·여가, 외식, 주거 물가도 평균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물가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먹고 입는 등 기본적인 생활에 필요한 품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것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는 116.30이다.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큰 144개 품목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분기 119.09를 기록했다. 식품 물가 지수는 125.04였다.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큰 품목들의 체감 물가가 더 크게 오른 것이다.
정부도 이러한 점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재명 대통령은 최근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TF)회의에서 "라면이 진짜 2000원이냐"고 물으며 "물가 문제가 우리 국민들에게 너무 큰 고통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0
0
기사 공유
댓글
댓글 쓰기